숨은 금융자산 9조5천억원… “클릭 한번하고 찾아가세요”
숨은 금융자산 9조5천억원… “클릭 한번하고 찾아가세요”
  • 이주철 기자
  • 승인 2019.11.11 20:19
  • 댓글 0
  •   1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내달 20일까지 캠페인
온라인 ‘파인’ 환급 신청 편리
은행과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등 전 금융권이 모두 참여하는 9조5천억원가량의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이 11일부터 다음 달 20일까지 6주간 열린다.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번 캠페인은 금감원과 금융결제원, 서민금융진흥원, 한국예탁결제원, 은행연합회 등 5개 금융협회, 상호금융중앙회 등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숨은 금융자산 찾기 대상 상품은 예금과 보험금, 증권(휴면성증권·미수령주식·실기주과실), 신탁 등 전 금융권역에 걸쳐 금융소비자가 보유 중인 모든 상품이다.

캠페인 기간에 금융회사는 일정 금액 이상 휴면금융재산 등을 보유한 개별 고객에게 문자메시지(SMS), 전자우편(이메일) 등으로 보유 사실과 찾는 방법을 안내한다.

금감원의 10개 지원은 금융회사,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해 홍보 동영상 상영, 포스터 부착, 거리 캠페인 등 홍보를 강화한다.

금융 소비자는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숨은 금융자산을 미리 조회한 뒤 환급을 신청하는 게 편리하다.

파인에서는 모든 금융권의 휴면 금융자산과 장기 미거래 금융재산(계좌통합관리서비스)을 조회할 수 있다.

금융 소비자는 숨은 자산을 찾아 생활 자금 등에 활용할 수 있고, 금융회사도 국민의 금융재산을 잊지 않고 찾아줌으로써 신뢰도를 높이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금감원은 기대했다.

올해 6월 말 현재 찾아가지 않은 금융자산은 약 2억개 계좌에 9조5천억원(휴면금융재산 1조2천억원·장기 미거래 금융재산 8조3천억원)에 이른다.

/이주철기자 jc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