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신항 진입도로 지하화해야”

인천시, 정부 항만계획 반영 요청

인천시가 최근 정부에 송도국제도시에 교통·환경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되는 인천 신항 진입도로를 지하화할 것을 촉구했다.

12일 시에 따르면 시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인천항만공사와 ‘제9차 인천 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를 열고 신항 진입도로 지하화를 정부의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지난 2015년 송도 10공구에 개장한 인천 신항은 2030년에는 총교통량이 1일 6만8천654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송도 11공구를 관통하는 신항 진입도로 때문에 대형 화물차들의 소음·매연·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시와 인천경제청은 해양수산부가 603억원을 들여 2015년 건설한 총연장 8.1㎞, 왕복 4차로 인천 신항 진입도로 가운데 송도 도심 구간 4.11㎞를 지하화할 것을 지속해서 요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송도국제도시의 위상에 걸맞는 도시경관과 항만배후단지의 원활한 물류수송체계 구축을 위해 신항 진입도로를 지하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해수청은 이날 회의에서 내년 6월 문을 열 예정인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에 대한 대중교통 운행 정 조정 등 개장준비 협조를 시에 요청했다. /이정규기자 ljk@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