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수학 수업 창의력 증진 우수사례 공유
과학·수학 수업 창의력 증진 우수사례 공유
  • 안직수 기자
  • 승인 2019.11.18 20:18
  • 댓글 0
  •   10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융합과학교육원, 수업 나눔
도내 학생·교사 150여명 참가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이 지난 16일 고양시 일산서구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과학 수학 수업나눔’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도내 초·중·고등학교 학생·교사 150여명이 참가한 이번 수업나눔은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업,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수업 사례를 통해 학생 역량 중심 교육을 실천하고자 마련됐다.

학생 발표와 교사 발표로 나눠 진행된 이날 수업나눔에서 학생 발표 시간에는 지도 교사도 함께 참석해 학생이 이끌어가는 탐구 수업 설계와 운영에 대해 참가한 교사와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었다.

이날 ▲학생 중심의 교육, 거꾸로 수업 ▲사고력을 높여주는 방 탈출 수학카페 ▲직접 볼 순 없지만 가장 잘 보였던 태양계 ▲온라인으로 예습을, 오프라인으로 학습을 ▲우리가 탐구하는 수업 ▲수학을 말하다! ▲유튜브 영상을 활용한 과학수업 플랫폼 소개 ▲오늘은 내가 생명과학 선생님 ▲친구끼리 알려주고 배우며 만들어가는 과학 수업 등에 대해 학생들이 발표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교사들도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학생들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스스로 생각하고, 서로 토의해 각자 아이디어를 공유, 협력해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 실천 사례를 나눴다.

특히 올해는 과학 마술과 ‘과학, 수학의 아름다움을 찾아서 : STEAM’ 특강도 함께 진행돼 교과간 융합(STEAM) 수업에 대한 나눔의 장이 됐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설명했다.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강심원 북부과학교육부장은 “학생들에게 공감과 울림이 있는 교육, 사고하는 과정에 집중하는 힘을 기르는 교육,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소통하는 교육이 미래에 필요한 교육”이라며 “수업나눔이 교사와 학생들에게 ‘같이’ 해서 즐겁고, ‘함께’ 채우는 행복한 수업을 나눌 수 있는 장이 됐다”고 말했다.

/안직수기자 jsah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