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내년도 예산안 5989억 원 편성
연수구, 내년도 예산안 5989억 원 편성
  • 윤용해 기자
  • 승인 2019.11.18 20:31
  • 댓글 0
  •   6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보다 2.68% 증가
교육·문화·자치 중점 배분
인천 연수구는 18일 내년도 예산안을 올해보다 2.68% 증가한 5천989억 원 규모로 편성하고 연수구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내년 예산편성은 민선7기 주요 핵심과제를 본격 추진하기 위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적인 예산 배분에 주력했다.

특히 교육, 문화, 자치에 중점을 두고 건강한 문화 생태계 조성과 글로벌 일류 교육도시 도약, 마을자치와 참여예산 정착을 통한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집중해 예산을 편성했다.

일반회계 세입분야에서 지방세는 송도국제도시 인구 증가로 인한 재산세와 지방소비세 신설에 따라 6.94% 증가를 보였고 국·시비 보조금이 16.36% 늘어나 전체적으로는 4.49%가 증가했다.

주요 예산 편성 내용은 교육분야에서 초·중·고 의무교육 강화를 위한 무상급식 70억 원, 교육경비보조금 지원 63억 원, 글로벌 세계시민 교육 역량 강화 및 학습도시 국제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송도 글로벌 평생학습관 운영에 7억 원 등을 편성했다.

문화분야는 연수문화예술회관 건립비 10억 원, 연수문화재단 출연금 59억 원, 송도국제도시 도서관 건립 실시설계비 16억 원, 연수어린이도서관 리모델링비로 31억 원을 편성했다.

복지분야는 기초연금 등 노인·장애인 취약계층 지원확대, 아동수당, 가정양육수당, 영유아보육료, 출산장려금 등 보육 지원확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등 사회복지분야에 전체 예산의 56%인 3천211억 원을 편성했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토털 플랫폼 제공으로 소상공인 매출증대 지원을 위한 연수e음 전자상품권 예산과 안골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주거환경, 안전, 생활인프라 등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예산도 편성했다.

고남석 구청장은 “2020년도 예산은 토론회, 설명회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구민 중심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방향성을 가지고 예산을 편성했다”며 “예산확정 후에도 효율적이고 신속한 집행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용해기자 you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