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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하반기에 와인 잘 팔렸다…매출 순위 10위

이마트는 올해 7월부터 이달 17일까지 하반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와인이 처음으로 매출 10위권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와인 매출은 21.5% 늘어나며 지난해 하반기 21위에서 올해는 10위로 상승했다. 와인은 그뿐만 아니라 주류 전체 매출의 24.5%를 차지하며 하반기 매출 기준으로 수입 맥주(20.4%)도 처음으로 제쳤다.

이마트는 8월 출시한 4천900원짜리 초저가 와인 ‘도스코파스’ 영향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도스코파스는 출시 이후 현재까지 92만병 판매되면서 8∼11월 이마트에서 팔린 주류 중 수량 3위, 매출액 3위를 기록했다.

주류 중에서는 여전히 맥주가 가장 많이 팔렸지만 와인이 인기를 얻으면서 매출은 9% 감소했다.

하반기 전체 상품 매출은 맥주가 1위를 차지했고 이어 라면, 통조림세트, 세탁가전, 우유 등이 매출 2∼5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하반기 9위였던 세탁가전은 건조기와 의류관리기 판매가 크게 늘며 올해 4위로 뛰어올랐다.

건조기와 의류관리기 매출은 하반기 각각 47.7%, 127.8% 늘었다. TV도 65인치 이상 대형 TV 매출이 늘면서 하반기 매출 7위를 차지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가전제품은 ‘크면 클수록 좋다’는 ‘대대익선’ 트렌드가 신장세를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지난해 극심한 폭염에 하반기 매출 10위를 차지했던 에어컨은 올해 여름 더위가 한풀 꺾이면서 20위권 밖으로 밀렸다.

신선식품 중에서는 포도가 사과를 제치고 과일 매출 1위를 차지하며 전체 상품 중 매출 24위를 기록했다. 포도 중에서는 특히 샤인머스캣 등 청포도가 잘 팔렸다.

돼지고기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사태로 매출이 9%가량 줄었다.

이밖에 유튜브 등 1인 미디어가 확산하며 영상 촬영기기와 부속 액세서리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올해 하반기는 ‘와인의 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와인 매출이 증가해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만들었다”며 내년에도 와인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주철기자 jc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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