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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현직 가족에 국책사업 ‘일감 몰아주는’ 대기업

소사~대곡 복선전철 부천구간
4공구·5공구 소모성 잡자재들
대기업 직원 가족업체 제품 사용

설 자리 잃은 지역업체들 분통
“지역경제 활성화·상생 차원
지역업체 할당 제도화 돼야”

부천(소사)~고양(대곡)간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이 진행중인 가운데 사업구간의 30% 넘게 차지하고 있는 부천구간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대기업들이 소모성 자재인 각종 잡자재를 기업 전·현직 임원 및 가족관련 업체들과 연계된 업체에 몰아주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련 지역 업체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지역 업체들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상생 차원에서 국책사업 추진시 지역업체의 소모성 자재에 대한 납품 할당을 제도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5일 부천시와 지역업체들에 따르면 소사대곡 복선 전철사업 부천구간의 4공구는 D산업, 5공구는 H건설이 각각 맡아 진행중이며 현재 공정률은 45%(2019년 11월 기준)를 보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건설현장에 사용되는 안전자재(안전장비, 안전표지판 등)와 배관, 전기, 기계·철재 등 소모성 잡자재들이 관련 대기업 시공사의 등록업체 위주로 발주되지만 이들 협력업체들은 시공사와 연계해 있는 전·현직 직원이나 가족관련 업체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 하도급업체들도 안전자재나 잡자재는 임의로 선정, 공급받아도 되지만 시공사 협력업체의 특정 제품을 사용하도록 강요받고 있다는 게 지역업체들의 주장이다.

이 때문에 부천지역 상당수 잡자재 업체들은 자신들의 영업행위가 전혀 관철되고 있지 않으며 지자체 역시 국비사업이라는 이유로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해 설 자리를 잃고 있다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부천지역 관련업체들은 “우리 지역에서 대규모 국책사업이 진행되는데도 소모성 자재 마저 지역업체들이 배제되는 건 정부 정책기조에도 반하는 처사”라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상생 차원에서 쿼터제 도입 등 최소한의 지역 업체 할당이 제도화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공사의 한 관계자는 “다소 지역업체들의 불만이 뒤따르고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시공사에서 특정 물품에 대한 구매를 강요하고 있지 않으며 협력업체에서 소모자재를 선정,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소사~대곡 복선전철사업은 국책사업이어서 지자체는 행정적 절차를 지원하고 있지만 시공사들에게 지역 업체 제품 구매를 종용할 수는 없는 입”이라며 “다만 지역 경제활성화 차원에서 협조 요청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서해선(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은 부천구간 6.2km, 고양 5.9km, 서울 6.2km 등 총연장 18.3km로 사업비 1조 5천251억원을 투입, 2021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천=김용권기자 yk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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