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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업체가 평택항 경비 독점 ‘특혜 논란’

업체 대표가 공무원 재직 때 제안
평택지방해수청, 통합경비 추진
실적없는 신생기업에 맡겨 ‘구설’

<속보>평택지방해양수산청이 평택·당진항 부두 통합 경비를 주도적으로 추진하면서 신생 경비업체에 특혜까지 주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본보 1월 2일자 19면 보도)

더욱이 지난 2016년부터 평택·당진항 부두 경비를 독점해 온 평택당진항부두관리(PDPS)(주)의 현 대표 K씨가 당시 ‘통합 경비’를 제안했던 사실마저 알려지면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2일 평택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평택·당진항 부두 보안을 담당하고 있는 PDPS의 K 대표는 지난 2016년 12월 특별승진을 통해 서기관으로 퇴직했으며 이보다 앞서 2008년 3월부터 2009년 9월까지 업무 연관성이 있는 ‘항만물류과장’에 재직한 바 있다.

평택해수청은 이런 상황에서 평택·당진항 부두 통합 경비 추진 이전인 2013년 7월 설립된 PDPS가 ‘기업신뢰도·업무수행능력·도급실적’이 전무한 가운데 ‘종합상황실(항만보안센터)·동부두순찰팀 운영(2013년 7월~2017년 12월)’ 등을 맡겨 특혜 시비를 촉발했다.

평택항 일부 종사자와 인근 물류업체들은 “지난 2015년에 10년 넘게 평택·당진항 부두 경비를 맡아 온 3개 보안업체들이 졸지에 계약 해지 통보를 받고 반발이 극심했다”면서 “통합경비 추진을 현재의 PDPS 대표 K씨가 주도했고 이를 물류협회가 적극 수용했다는 사실은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내용”이라고 전했다.

이들은 또 “신생 보안업체에 종합상황실 근무는 물론 부두 순찰까지 맡긴 평택해수청의 행위는 특혜”라며 “이를 주도했던 K사무관이 지금 PDPS 대표로 앉아있는 것은 명백한 전관예우”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평택해수청 한 관계자는 “PDPS 설립 직후 6~7명 정도의 (PDPS)직원들이 항만보안센터에 근무했었다”면서 “하지만 현재 PDPS 직원들을 ‘항만보안센터’에서 배제한 후 청원경찰로만 운영 중에 있다”고 말했다.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PDPS K 대표는 “지난 2007년 평택·당진항 부두 통합 경비를 제안한 사실은 있지만, 국가항만 통합 경비는 대세였다”며 “사무관으로 근무하다 명예퇴직 후 특별 승진된 경우 공직자윤리법 상 해당 사항이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한편, (사)한국항만물류협회가 100% 출자한 PDPS는 기존 경비업체의 반발 속에 지난 2015년 11월 ‘평택·당진항 항만경비 일원화 합의서(부두운영사·물류협회)’를 체결하고, 2016년 1월 본격적으로 통합 경비에 나섰다.

/평택=박희범기자 hee69b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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