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영 김포시장은 “GTX-D가 김포에서 출발해 부천을 거쳐 하남시까지 연결하는 노선이 되도록 강력 추진하겠다. 이를 위해 경기도가 나서 3개 지자체와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10일 구래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2020 신년 시민과의 대화’에서 이같이 밝히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해 10월31일 ‘광역교통 2030’을 발표하며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GTX-D 노선 신설을 검토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GTX는 동서축이 없었다. 동쪽은 김포시와 부천시이고 서쪽은 하남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GTX(Great Train Express)는 수도권의 심각한 교통난을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다.
현재 GTX-A노선(파주~운정~수원 동탄)은 오는 2023년 말 준공, GTX-B노선(인천 송도~남양주 마석)은 2022년 착공, GTX-C노선(양주 덕정~수원)은 2021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정 시장은 서울지하철 5호선, 인천지하철 2호선, 김포골드라인 연장에 대한 입장도 설명했다.
그는 “서울지하철 5호선은 그동안 서울시가 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처리장까지 모두 이전하는 조건으로 5호선 연장을 제시했지만 김포시는 건폐장 이전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분명하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최근 서울시가 건폐장 이전은 5호선 연장과 별개로 논의하겠다는 전향적 자세를 보이고 있어 올해 상반기에는 구체적으로 5호선 연장을 논의하게 된다”며 “차량기지는 가급적이면 누산리보다 더 먼 곳에 설치하는 게 낫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에 대해선 “인천지하철 2호선이 연장되면 우리 시민이 걸포북변역에서 인천 2호선을 타고 고양 킨텍스에서 환승해 전국 어디든지 갈 수 있다”며 “정부에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 내린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연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 김포골드라인 연장에 대해 정 시장은 “안타깝게도 대곶지구 E-City가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실패했지만 김포시는 독자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대곶지구 성공을 위해 골드라인 종점인 양촌역에서 대곶지구~학운산단~인천 오류역을 잇는 골드라인 노선을 추진하려 한다”고 밝혔다.
/김포=천용남기자 cyn5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