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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가집

                       /백석

내가 언제나 무서운 외가집은

초저녁이면 안팍마당이 그득하니 하이얀 나비수염을 물은 보득 지근한 복쪽재비들이 씨굴씨굴 모여서는 쨩쨩 쨩쨩 쇳스럽게 울어대고

밤이면 무엇이 기와골에 무리돌을 던지고 뒤울안 배남에 쩨듯하니 줄등을 헤여달고 부뚜막의 큰솥 적은솥을 모주리 뽑아놓고 재통에 간 사람의 목덜미를 그냥그냥 나려 눌러선 잿다리 아래로 처박고

그리고 새벽녘이면 고방 시렁에 채국채국 얹어둔 모랭이 목판시루며 함지가 땅 바닥에 넘너른히 널리는 집이다.

 

 

넘너른히는 여기저기에 마구 널려 있는 것을 말한다. 집을 떠나서 시인이 외가집에서 지내는 짧은 시간을 기억하면서 쓴 시다. 새로움은 늘 두려움들이 있다. 아는 것도 그렇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출발하는 일도 새로운 것은 무서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낯선 풍경에서 기이한 일들이 눈으로만 인식되지 않고 적막한 밤이나 시간을 가리지 않고 음습한 두려움들이 일어나는데 족제비들이 지저대는 소리에 화자에게는 어떤 섬뜩함 들을 체험하는 모습들이다. 화장실문화가 지금은 바뀌고 청결했지만 유년시절에는 혼자서 화장실 간다는 일은 무서운 불안감이었다. 그래서 혼자서 못가고 밖에 보초를 서듯 누나와 동생이 볼일을 보는 동안 같이 지켜주었던 상황들이 시를 통해 기억난다. 가장 안전하고 편안한 생각을 하게하는 오늘날과 다르게 시인은 낯선 체험을 진술하고 있다. 서술어 문장으로 독자들의 이미지를 주고 구문의 매력을 아름답게 선사해 주는 눌변의 미학적 시풍들이 백석시인을 더 그립게 한다.

/박병두 문학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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