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의회 의원연구모임 활발 활동
파주시의회 의원연구모임 활발 활동
  • 최연식 기자
  • 승인 2020.01.22 19:39
  • 댓글 0
  •   8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교류협력연구단체

문화·예술 등 정책개발 집중
시민대토론회로 공감대 형성

6월 ‘판문점·대성동 포럼’ 개최
7월 파주출판도시 간담회 진행
파주시의회 의원연구모임인 ‘남북교류협력연구단체’가 지난해에 이어 활동을 지속한다.

22일 파주시의회에 따르면 박은주 대표의원을 비롯해 안소희·박대성·한양수 의원이 참여하고 있는 ‘남북교류협력연구단체’는 2020년 남북교류협력 활동의 영역을 문화·예술·체육 분야의 남북교류협력 정책개발에 집중하고 남북교류에 대한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해 시민대토론회와 강연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오는 5월 중에는 파주 남북교류협력 방향 제시와 과제 발굴을 위한 시민 초청 강연회를 추진하는 등 10월까지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앞서 이 연구단체는 지난해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방향 제시 및 정책 발굴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6월에는 긴장이 평화로 바뀐 상징적인 현장에서 시의원 및 관계 공무원, 민간 전문가가 참여한 ‘판문점·대성동 평화포럼’을 개최했으며, 7월에는 파주출판도시 및 헤이리 관계자들과 다양한 남북협력의 길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또 8월에는 출판도시문화재단, 출판도시입주기업협의회, 파주출판단지조합, ㈔헤이리와 함께 ‘남북문화교류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해 각계의 의견을 청취했다.

박은주 대표의원은 “작년 남북교류협력연구단체는 남북교류협력에 대한 각계의 의견을 청취하고 방향을 정하는 시기였다면 올해는 보다 구체적인 정책 발굴에 집중할 시기”라며 “현재 남북관계가 다소 정체돼 있어 사업을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교류의 가능성이 높은 문화·예술·체육 등 분야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파주=최연식기자 cy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