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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약 못 알려 ‘답답한 예비후보’‘스펙 담은 명함’이 유일한 운동

기획 분위기 띄우기용 예비후보자
상>>> 사라진 정책 선거

시·군·구 선관위 확인 결과
정책 홍보물 발송은 극소수
수원갑, 평택갑·을은 ‘0건’

“공약 알릴 방법도 없고
공간도 마땅치 않아”
예비후보자 답답함 토로

4·15 총선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총선이 7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각 정당의 인재영입과 총선 핵심 공약 발표도 잇따르고 있다. 특히 여야 각 정당은 공히 ‘혁신’을 강조하며 새로운 바람을 일르키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잇따라 발표되는 영입된 인재와 공약 역시 이에 초점이 맞춰졌다. 하지만 이같은 기조에 현재 4·15 총선을 향해 달리고 있는 예비후보자들은 제외돼 있다. 일종의 선거 소외계층인 셈으로 선거때마다 예비후보자들 사이에 ‘기울어진 운동장’이란 볼멘소리가 나오는 이유기도 하다.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에 정책 선거는 사라진 모양새다.

2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각 시·군·구 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4월 15일 치뤄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현재 전국에서 1천846명이 예비후보자로 등록했다.

모두 73석을 뽑는 경기·인천 지역에 등록한 예비후보자는 경기도 411명, 인천 94명 등 모두 505명이다.

정당별로는 경기도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105명, 자유한국당 96명, 바른미래당 4명, 새로운보수당 3명, 정의당 8명, 우리공화당 1명, 민중당 13명, 국가혁명배당금당 175명, 기독당 1명, 대한당 1명, 무소속 4명 등이다.

인천지역은 민주당 11명, 한국당 19명, 바른미래당 1명, 새로운보수당 1명, 정의당 2명, 민중당 2명, 국가혁명배당금당 53명, 무소속 5명 등이다.

이들 예비후보자들은 선거사무소를 설치하고, 선거사무소 간판과 인터넷 홈페이지, 전자우편, 문자메시지, 명함 등으로 자신을 홍보할 수 있다.

선거구 내 10%에 해당하는 가구에 정책 공약 등을 담은 예비후보자 홍보물도 발송도 가능하다.

홍보물 발송을 위한 유권자 주소는 관할 행정청으로부터 부여 받으며 해당 선관위에 홍보물 발송 신고도 거쳐야 한다. 하지만 자신의 정책 등을 알리기 위한 홍보물을 발송한 예비후보자는 극소수인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도내 10명 이상의 예비후보자가 등록된 시·군·구선관위 확인 결과 대부분 홍보물 발송 신고가 전혀 없거나 1건 정도였다.

예비후보자 10명이 등록한 수원갑, 각각 7명과 10명의 예비후보자가 활동중인 평택갑·을의 경우 홍보물을 발송한 예비후보자는 모두 0명이었다.

성남 분당갑(11명)·을(7명)의 경우 18명의 예비후보자 가운데 민주당 김찬훈(분당갑) 예비후보자만 홍보물을 발송했다.

또 현역 국회의원과 전직 시장 등 모두 13명의 예비후보자가 경쟁중인 의왕·과천 역시 홍보물 발송은 신창현(민주당) 의원 1명, 김포갑(6명)·을(10명)에선 김준현(민주당·김포을) 전 민주당 지역위원장 1명에 각각 그쳤다.

이들 7개 선거구에 등록한 74명의 예비후보자 중 홍보물을 통해 정책을 알린 예비후보자가 단 4%에 불과한 셈이다.

홍보물 발송 예비후보자 외에 그나마 정책 선거에 앞장서고 있는 예비후보는 수원갑 이재준(민주당), 성남 분당갑 김용(민주당) 예비후보 정도로 각각 북수원테크노밸리 조성과 생활 SOC 확충, 마음주치의제·신(新) 중장년 활력도시 조성 등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

예비후보자들이 나눠주는 선거운동용 명함 역시 정책 공약이 아닌 학력과 경력 등 이른바 ‘스펙’이 주다.

유권자들은 앞으로의 정책이 아닌 과거형인 예비후보자 스펙만으로 선택을 강요받는 셈이다.

한 예비후보는 “지역 맞춤형 공약을 발굴해도 이를 알릴 방법도, 공간도 마땅치 않다. 유권자를 일일이 찾아가 명함을 나눠주는 게 사실상 유일한 선거운동”이라고 토로했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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