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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항국제여객터미널 뺀 ‘반쪽짜리’ 항만 경비 통합

평택해수청, 평택·당진항 일원화
민간업체 설립 독점계약 체결
연령대 높은 인력 대부분
퇴직 공무원 자리보존용 논란

<속보>평택지방해양수산청이 평택항 통합경비 추진 과정에서 ‘퇴직공무원 보은인사’ 및 ‘특정업체 독점’이라는 지적을 꾸준히 받아 온 가운데 최근 ‘반쪽짜리 통합’ 논란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본보 1월 2일자 19면, 1월 3일자 8면)

이는 평택해수청이 추진했던 ‘평택·당진항 항만경비 일원화’가 ‘평택항국제여객터미널’을 제외하고 추진되었기 때문이다.

6일 평택해수청과 물류업체 등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1월 부두운영사와 물류협회가 참여한 가운데 ‘평택·당진항 항만경비 일원화 합의서’를 체결하고 평택당진항부두관리(PDPS)에 항만 특수경비를 통합관리토록 했다.

그러나 평택해수청이 밝힌 항만경비 일원화는 평택시가 사업 주체인 평택항국제여객터미널이 제외된 채 진행되면서 현재까지도 ‘허울뿐인 통합 경비’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시의 한 관계자는 “평택항 통합경비를 추진했던 평택해수청과 항만 경비 일원화 진행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논의가 이뤄진 적이 없다”며 “또한 논의가 되었어도 현재 평택해수청이 추진해 운영되고 있는 통합경비업체인 PDPS 인력 대부분이 연령대가 높아 국제여객터미널 경비를 맡기기에는 문제가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더욱이 경기평택항만공사 한 관계자는 “평택항 항만 경비 일원화가 추진될 당시 우리 공사가 맡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적이 있는데, 평택해수청이 거절했다”면서 “항만공사를 배제하고 굳이 민간경비업체를 설립, 독점계약을 체결한 것은 언론의 지적처럼 퇴직 공무원들의 보은인사와 연관이 있었다는 의구심을 낳게 한다”고 말했다.

평택해수청은 통합경비 당시 경기평택항만공사의 제안을 거절한 이유에 대해 “통합경비 추진이 오래 전 일이고, 그때 근무했던 직원들이 인사 이동 및 퇴직 등을 하면서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고 구체적인 답변을 회피했다.

이와 관련, PDPS 측은 “직원들의 평균 연령대가 40대가 넘는 것은 사실”이라며 “대부분의 인력은 통합경비를 추진하면서 기존 경비업체 직원들을 고용 승계했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부 부두 운영사와 평택항 인근 물류업체들은 “통합경비, 통합경비를 외쳤던 평택해수청인 결국 제식구들의 퇴직 후 자리보존용으로 PDPS를 만들어 놓은 꼴”이라며 “실제로 현재 PDPS 대표도 평택해수청 고위 간부 출신이고, 그전 대표이사들도 공무원 출신이라는 점에서 지금이라도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인사는 시정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평택=박희범기자 hee69b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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