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으로 가야할 화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여파로 인천항에 머물고 있어 항만 운영에 비상이 걸렸다.
6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최근 인천항 4개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컨테이너 장치율은 평균 75%대에서 80%대로 평상시보다 5%p가량 높아졌다.
2만858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를 수용할 수 있는 남항 인천컨테이너터미널(ICT)에는 지난 3일 2만657TEU의 컨테이너가 쌓여 장치율이 99%에 달했다.
남항 E1컨테이너터미널(E1CT·장치능력 7천900TEU)도 같은 날 장치율이 92.8%를 기록했다.
컨테이너 장치율은 80%가 넘으면 포화 상태로 본다.
업계에서는 장치장 포화의 주된 원인으로 신종코로나 사태에 따른 중국의 춘제(春節·설) 연휴 연장을 꼽고 있다.
상하이(上海)·톈진(天津) 등 중국 주요 항만이 필수 인원만 출근해 부분 운영 중이고 현지 제조업체들이 문을 닫은 탓에 부두에 내린 컨테이너 화물도 빠져나가지 못하고 있다.
중국 내 제조업체들이 멈추면서 인천항의 공(空) 컨테이너 역시 중국으로 반출되지 못하고 있다.
인천항에서는 주로 중국에서 생산된 소비재 화물을 담은 컨테이너가 수입된다.
인천항만공사는 신종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인천항의 컨테이너 장치율이 더 높아져 정상적인 부두 운영에 차질을 빚을까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만구역 내 유휴지에 컨테이너 임시장치장을 가동하기로 했다.
또 인천 신항에 컨테이너 장치장 2곳을 임시로 만들어 1만4천400TEU의 컨테이너를 수용하고 남항에도 850TEU 규모의 임시장치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공사 관계자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와 선사 동향을 신속히 파악해 신종코로나 사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창우기자 pc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