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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부품공장 생산 재개… 현대·기아차 다시 달린다

오늘부터 생산라인 순차 재가동
쌍용차도 13일 평택공장 문 열어
중국 상황 돌발변수 많아 우려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여파로 멈춰 섰던 현대·기아차 공장이 11일부터 가동을 재개한다. 중국 부품공장이 생산 재개에 들어가면서 국내 완성차업계 공장 정상가동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기대 속에서도, 중국 현지 상황이 완전히 정리된 것은 아니어서 아직 완벽한 정상화를 기대하기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10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이날 국내 공장을 모두 닫은 현대차와 기아차는 11일부터 공장 가동을 순차적으로 재개한다.

기아차는 11일 K시리즈를 만드는 화성공장이 정상 근무를 시작하고, 12일 소하리, 화성, 광주 등 전 공장이 정상 가동될 예정이다.

현대차 역시 11일 울산2공장을 다시 돌려 GV80과 팰리세이드, 싼타페, 투싼 등을 생산을 시작한다.

국내 완성차업계는 차량 부품 중 전선과 신호 장치 배선 뭉치인 ‘와이어링 하니스’ 재고 부족으로 생산 차질을 빚어왔다.

수작업 비중이 높은 와이어링 하니스의 특성 때문에 원가 절감을 위해 중국으로 생산 기지를 옮긴 탓에 국내 수입품의 87%가 중국산일 정도로 중국 의존도가 높다. 신종코로나 사태에 휘말리면서 쌍용차를 시작으로 현대차, 기아차, 르노삼성차가 직격탄을 맞았다. 글로벌 공급망을 갖춘 한국지엠(GM)만 유일하게 정상 가동 중이다.

현대·기아차는 물론 쌍용차도 예정대로 12일까지 휴업한 뒤 13일부터 평택공장 문을 열 예정이며 르노삼성차도 예정했던 11∼14일 휴무 뒤 주말을 보내고 17일부터 생산재개에 나선다.

현대·기아차 중국 공장은 공장 방역을 강화하고 생산설비 등을 점검한 후 17일부터 재가동한다.

사태가 해결 국면을 맞았지만, 중국에서 신종코로나 사태가 진정된 것은 아니라 완벽한 정상화를 기대하기에는 아직 조심스럽다는 관측도 나온다.

당장 감염 우려로 중국 공장 출근율을 담보할 수 없고, 물건을 생산하더라도 공항·항만까지 수송이 원만히 이뤄지려면 운송기사 확보, 도로 통제 문제 해결, 통관 등에서 돌발상황이 없어야 한다.

자동차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상황에서는 중국산 부품이 최대한 국내 조립공장까지 빠르고 문제없이 도착할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다”며 “중국 부품공장만 제대로 돌아간다면 생산 속도가 조금 느릴 수 있겠지만, 추가 휴업 없이 차량 생산이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방기열기자 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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