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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디지털경제로 대전환 통해 ‘스마트 대한민국’ 만든다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 추진
업종별 특화 스마트상점 구축
브랜드 K 통해 혁신기업 육성

 

 

 

중소벤처기업부는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디지털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이라는 제목으로 2020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업무계획은 스마트 대한민국, 혁신기업 스케일업, 상생과 공존으로 구분한 3대 분야로 이뤄진다.

우선 스마트 대한민국 분야는 스마트공장 고도화에 필요한 데이터 공유·활용(중소기업),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경영혁신 및 스마트 서비스(스타트업·벤처기업),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소상인의 연결 및 스마트 상점(소상인), 제조공정에 디지털 기술을 도입 및 스마트 공방(소공인)으로 정책과제를 정했다.

제조공정을 강화한 스마트공장은 제조데이터 활용 최적생산체계구현 등을 통해 고도화를 추진한다. 스마트공장은 2022년까지 3만개를 보급할 계획이다. 지난해까지 보급된 스마트공장은 1만2천660개다.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 도입 등을 지원해 빅데이터·인공지능(AI)을 활용한 사전진단, 수요예측 등의 서비스 발굴 도모하면서 스마트 서비스를 구축한다. 이외에도 소상공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스마트오더, 스마트미러, 스마트맵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상점 기술을 업종별로 특화해 보급할 예정이다.

혁신기업 스케일업 분야 정책과제는 글로벌 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K-유니콘 프로젝트 추진, K-뷰티, K-푸드, K-팝 등 글로벌 ‘브랜드 K’ 육성, 세계 최초 규제자유특구를 통한 과감한 규제혁신으로 구분해 추진한다.

또한 상생과 공존 분야는 디지털 경제 정책은 자상한 기업 등 자발적인 연결을 통한 상생협력 확산, 온라인 지원 등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가치삽시다’ 추진, 로컬크리에이터 활용 문화가 융합된 지역상권·전통시장 육성 등의 정책과제를 지원된다.

한편 김대희 중기부 중소기업정책관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도약하기 위해서는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새로운 혁신성장 전략이 필요하다”며 “중기부는 올해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정책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기열기자 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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