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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개학연기에 따른 세부대책 고민해야

오는 23일로 예정됐던 전국의 유치원, 초·중·고교 개학을 4월로 재차 연기하는 방안이 오늘 발표될 모양이다. 그동안 교육계뿐 아니라 의료계에서도 개학을 미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것을 감안하면 개학 연기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학교에서는 다수의 학생이 장시간 한 공간에 붙어서 생활하고 급식까지 함께한다.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섣불리 개학했다가 학교에서 집단으로 확진자가 나온다면 상황은 걷잡을 수 없게 된다. 소아나 청소년 연령층은 발병률이 낮고, 걸리더라도 가볍게 넘어간다고 하지만, 이들을 매개로 가족이나 지역사회, 특히 고령자나 기저 질환자 등 고위험군에 전파될 가능성이 높다. 사태가 어느 정도 안정됐다고 안심할 수 있을 때까지 학교 문을 열지 않는 것이 옳다.

문제는 법정 수업일수이다. 4월로 연기할 경우 방학을 줄여서 190일의 법정 수업일수를 채우는 것은 불가능하다. 학교장 재량으로 10% 범위에서 감축할 수 있지만 짧아진 수업일수 동안 한해 전체 수업 과정을 소화해야 한다. 이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 내신 시험과 대학 입시 일정도 걱정이다. 고3 학생들의 경우 1학기 중간고사를 치르지 못해 수시모집 전형에 차질이 생긴다. 내신평가 계획을 고치고 최악의 경우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비롯한 대입 일정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다. 정시모집 전형의 경우 그렇지 않아도 강세를 보여왔던 재수생이 훨씬 더 유리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현장의 혼란을 줄이고 수험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보완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개학이 연기된다면 그 기간 학교 현장의 방역을 철저히 준비해놓아야 한다. 학생이나 교직원, 학부모 중에서 확진자가 나올 경우 학교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등 세부적인 계획을 미리 세워야 만약의 사태에도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수업 양식도 최대한 학생들의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변경해야 한다. 수업 시간이나 쉬는 시간, 등하교 시간, 급식 시간을 학급마다 엇갈리게 하는 방안, 아예 급식하지 않고 단축 수업을 하는 방안도 생각할 수 있다. 개학이 연기될 경우 그 기간에 재택 자가학습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돼야 한다. 장비가 없어서 온라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못하는 학생은 어떻게 할 것인가도 생각해야 한다. 맞벌이 부부를 위한 돌봄 대책과 방과 후 강사, 급식조리사 등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생계 문제, 사립유치원 원비 환불 요구 등에 대한 대책도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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