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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S! 항공산업 살려라”… 항공노조, 청와대 앞에서 신속 금융지원 촉구

하늘길 셧다운으로 업계 경영난
대출 보증·세금 감면 등 요구
관련업계 특별고용 업종 지정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항공업계의 노동조합이 정부에 신속한 금융 지원을 거듭 촉구했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전국연합 노동조합연맹 소속 30여명은 14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책은행을 통한 금융지원, 시중은행에 대한 대출 보증, 세금 감면, 임금보조금 지급 등 위기 상황에서 항공사들이 버텨낼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항공·공항 산업은 직접고용 8만여 명, 연관 종사자 25만여 명에 달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며 우리나라 경제의 한 축으로 성장해왔다”며 “하지만 최근 인천공항은 이용객이 95% 이상 감소해 공항이 아닌 항공기 주기장 역할을 하는 처지가 됐고 각 항공사는 적자에 허덕이며 전 직원 순환휴직을 실시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현재 미국과 독일 등 외국에서 이뤄지고 있는 지원 대책에 대해 노조는 항공산업에 대대적인 금융지원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외에도 코로나19로 한 달동안 ‘셧다운’에 돌입한 이스타항공에 대한 지원 대책 마련도 호소했다. 이들은 “이스타항공의 실질적인 오너는 총선에 출마하고, 오너 가족은 지분 매각으로 현금을 챙기며, 정부는 대출을 막고 구조조정을 부추기고, 아무 잘못 없는 직원들만 회사에서 쫓겨나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항공사 일가의 책임 있는 모습과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또한 대부분의 국제선 운항이 중단된 대형 기종인 A380 조종사의 운항 자격 유지 조건을 한시적 완화를 주장했다.

현재 항공안전법에 따르면 A380을 운항하는 조종사들은 90일 이내에 해당 기종의 이·착륙을 각각 3회 이상 행하는 정기훈련을 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들은 해외 사례를 예로 들며 “아랍에미리트(UAE)도 에미레이트 항공사 조종사의 자격 유지 조건을 4개월간 자동 연장하는 정책을 시행”했다며 “국토교통부는 항공사별 휴업 상황과 전망, 훈련 장비 현황 등을 전수 조사해 미래에 닥쳐올 조종사들의 대량 자격상실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부당 해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상조업사와 협력사까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는 한편 전국 공항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고, 공항 노동자에 대한 해고 요건을 강화하는 ‘해고제한법’ 도입을 요구했다.

/오재우기자 asd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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