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캐릭터 개발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관장 김태희)은 관람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캐릭터 ‘실학 세 친구’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실학박물관은 지난해 경기도 소재 사회적기업인 나루코㈜와 공동으로 관람객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메인캐릭터 3종, 응용캐릭터 44종, 이모티콘 등을 개발했다.
캐릭터 개발 취지에 따라 실학을 쉽게 알릴 수 있는 친근함을 담아내기 위해 실학자 중심의 인물을 배제하고 생활 속 호감도가 높은 동물로 접근했다.
실학박물관은 온·오프라인 관람객 대상 선호도 조사를 통해 ▲담비 ▲올빼미 ▲너구리 등 캐릭터 3종을 선정해 개발에 착수했다.
지역별로 색의 변이가 심하고 영리하며, 멸종 2급의 보호가 필요한 담비는 변화의 의미를 담았고 모든 각도에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예리한 청력을 소유한 올빼미는 지혜를 상징하며, 호기심이 많은 동물인 너구리는 창의라는 의미를 더했다.
해당 선호도 조사 결과 도민이 떠올리는 실학은 실용학문으로서 변화, 지혜, 창의로 이미지화 돼 있다는 것이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반영해 캐릭터 담비는 ‘실학구르미’, 올빼미는 ‘실학벼리’, 너구리는 ‘실학땅이’라는 이름으로 탄생했다.
또한 실학박물관 MI와 매칭되는 콘셉트로 ‘실학구르미’는 사람, ‘실학벼리’는 하늘, ‘실학땅이’는 땅을 매칭했다.실학박물관 MI 중 ‘실학구르미’는 천지가 이어진(통합) ‘수레바퀴’로 표현된 흰색(순수)의 의미와 실학의 서지류를 뜻하는 붓을 꼬리에 형상화했다.
또한 ‘실학벼리’는 최근 보물로 지정된 ‘혼개통헌의(국가보물 제2032호)’를 형상화했으며 하늘을 상징한다.
‘실학땅이’는 실학의 근대문물 중 하나인 ‘안경’을 형상화하는 등 실학의 다양한 요소를 캐릭터에 담아냈다.
실학박물관은 “캐릭터를 활용한 전시안내, 교육, 문화홍보상품 등 다양한 분야의 접목을 통해 경직된 박물관 이미지에서 탈피할 것”이라며 “재미있고 친근한 캐릭터의 이미지로 관람객이 실학에 대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한편 실학박물관은 캐릭터에 대한 관람객들의 긍정적인 관심을 끌어내 실학의 가치를 확산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활용할 계획이다.
/신연경기자 shiny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