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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선생님에게 힘 주는 교육과정 실용서

아이 개별 특성 맞춤교육 위해
MAKING 교육과정 설계해야

 

 

 

해외에서 교사 교육과정이 담론화되고 교육적 가치가 인정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후반부터다.

외부 전문가들이 학계의 성찰에 따라 교실 속 교사들이 실행하는 실제적인 교육과정인 ‘교실 상황에서의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교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분권화·자율화, 학교혁신 운동과 맥을 같이하며, 지역의 특성과 학생·학부모·교사의 필요와 요구 등을 반영한 교과서 재구성, 교육과정 개발이 ‘학생들의 참된 배움’을 위해서 필수적이라는 패러다임적 변화가 생겼다.

‘교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문해력을 기반으로 국가 교육과정의 범위 내에서 학교 주체(학생, 학부모 등)의 요구를 반영해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기록)가 일체화되도록 개발한 교육과정을 뜻한다.

현재 학교 현장과 교육정책에서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이슈 중 하나로 주어진(MANDATED) 교육과정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MAKING)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교육 현장에서 점차 힘을 얻고 있다.

다양한 흥미와 적성을 가진 아이들을 개별적 특성에 맞게 가르치기 위해 또 미래의 역량 있는 사람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교사가 전문성을 가져야 하고, 자신만의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는 이러한 교육현장의 질문과 고민을 바탕으로 기획됐다.

총 7장으로 구성된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는 1장에서 교사 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을 다루고 2장에서는 이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을 살펴본다.

대표적인 오해가 ‘교사 개인의 교육과정이 교사 교육과정이 아닌가’라는 인식인데 교사 교육과정은 절대로 개인 저마다 각자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며, 공동체성을 중심으로 작동된다.

이어 3장에는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 문해력, 역량 기반 국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해석,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교사 교육과정 등의 내용이 담겼다.

4장 ‘Step by step 교사 교육과정’은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단계별 내용을 담았으며, 계획부터 수업 만들기, 교사 교육과정 실천 및 피드백 단계를 통해 직접 실습·체크를 해볼 수 있다.

실제 프로젝트 사례 중심으로 구성된 5장에 이어 6장에서는 뉴질랜드를 비롯해 캐나다, 일본, 싱가포르에서 진행된 교사 교육과정의 해외 사례를 소개한다.

끝으로 7장에서는 최근 교육과정을 이슈를 담아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논의를 두루 섭렵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교육정책의 흐름이 아닌 교사 자신을 위한 교육과정, 교사가 가르치는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운영 방법을 찾는 교사라면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를 통해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신연경기자 shiny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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