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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정차역 주변 승용차 통행량 5% 감소”

190만명 통행시간 30분 단축
대중교통 통행량은 10% 증가
수도권 접근성 개선 4366㎢ 추정

국토연구원 주간 국토정책브리프

광역급행철도(GTX)가 건설되면 GTX 정차역 주변의 승용차 통행량이 5% 감소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국토연구원 김호정 선임연구위원 연구팀은 11일 주간 국토정책 브리프 ‘수도권 고속교통체계 구축에 따른 통행 변화와 향후 정책과제’를 통해 GTX-A·B·C 노선 건설 이후 수도권의 시공간 면적 변화를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2030년 기준으로 GTX 정차역 주변의 승용차 통행량은 약 5% 감소하는 대신 대중교통 통행량은 5~10%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수도권에서 통행시간이 30분 이상 줄어드는 수혜 인구는 시청행 기준으로 약 190만명, 삼성역행 기준으로 약 270만명으로 분석됐다.

GTX 노선이 완공됐을 때 수도권 접근성 개선 면적은 시청역행 기준으로 4천366㎢(36.1%), 삼성역행 기준으론 3천243㎢(26.8%)로 추정됐다.

수도권 접근성 개선 면적이란 GTX로 인해 과거보다 서울 통행에 걸리는 시간이 줄어드는 지역의 면적을 뜻한다.

GTX 정차역을 중심으로 인구와 종사자 수를 분석한 결과 반경 3㎞ 내 인구는 창동역(76만7천명), 신도림역(65만4천명), 광운대역(62만3천명), 청량리역(60만4천명) 등 순으로 파악됐다.

종사자 수는 서울역(69만7천명), 양재역(59만1천명), 삼성역(51만7천명) 등 순이다.

연구원은 “주변에 종사자가 많은 정차역은 직장까지 연결하는 접근 서비스 개선에 집중하고, 거주인구가 많은 정차역은 정차역 개통 이후 땅값 변화로 인한 주거이동 등의 변화에 대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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