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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까지 불사른 예술혼 백영수의 작품을 거닐다

수원시립미술관 ‘백년을 거닐다: 백영수 1922-2018’
수원시립미술관 12일 재개관
8월 9일까지 백영수 작가 회고전
오랜 세월 창작에 매진해 온 삶 조명

수원 출신 신사실파 동인
김환기·이중섭 등과 함께 활동
서정적이면서 조화로운 화풍 구축
‘별’·‘해’ 등 아내에 대한 사랑도 담아

1부 작가 아틀리에와 아카이브 구성
2부 회화 105점 연대기적으로 전시

 

 

 

 

 

 

수원시립미술관(관장 김찬동)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임시휴관을 마치고 12일부터 재개관하며, 오는 8월 9일까지 올해 첫 전시 ‘백년을 거닐다: 백영수 1922-2018’로 관람객을 맞이한다.

지난 11일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2층 교육실에서 ‘백년을 거닐다: 백영수 1922-2018’ 전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윤희 미술관 학예과장은 “백영수 작가는 신사실파 동인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외국에 오래 나가계셨던 특성상 다른 화가들만큼 조명받지 못했다. 돌아가신 이후 첫 회고전인데 이번 전시를 기반으로 연구의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전시를 준비한 장단 학예연구사는 기획의도로 신사실파의 동인이자 오랜 세월동안 창작에 매진한 백영수 작가의 독자적인 세계와 특유의 화풍이 형성되는 과정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100년은 탄생연도가 중점이기도 하지만 2018년에 타계하기까지 멈추지 않고 작품을 제작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며 “전시를 통해 수원시 지역주민을 비롯해 관객들에게 전하고 싶다”고 소개했다.

백 작가는 수원 태생으로 김환기, 유영국, 장욱진, 이중섭 등과 함께 신사실파 동인으로 활동했다.

특유의 서정적이면서 조화로운 경향의 작품 세계를 구축하며 이탈리아, 프랑스 등지에서 열린 100여 회의 전시에 참여했고, 2016년에는 대한민국 문화예술 은관훈장을 수훈해 공을 인정받았다.

‘백년을 거닐다: 백영수 1922-2018’는 작가 아틀리에와 아카이브로 구성된 1부 ‘백영수의 삶을 거닐다’와 1940년대부터 2010년대 회화 105점(백영수미술관 소장 103점, 수원시립미술관 소장 1점, 개인소장 1점)을 감상할 수 있는 2부 ‘백영수의 작품을 거닐다’로 전시된다.

 

 

 

 

1부는 2018년 백 작가의 타계 이후 자료를 기반으로 정리한 체계적인 연보와 사진, 참여했던 개인전과 단체전의 브로슈어와 도록, 포스터 등으로 꾸며졌다.

실제 활동했던 작업실의 형태를 그대로 볼 수 있으며, 작가가 직접 장식한 이젤에 걸려있는 시계와 그림이 잘 안그려질 때 손에 쥐어보곤 했다던 흰색 유화물감도 놓여있다.

특히 백 작가는 오랜 시간 앉아서 작업하는 자신을 걱정해 아내 김명애 여사가 마련해준 CD플레이어를 들으며, 곡이 끝날 때마다 틈틈이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했다고 전해진다.

 

 

 

 

입는 옷마다 몽땅연필을 넣어 다니며 그림을 그렸다는 백 작가의 드로잉 작품에서 그의 삶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전시실 한편에 마련된 2001년 작품인 ‘귀로’를 작업하는 백 작가의 모습이 담긴 기록영상을 보며 작품 제작의 면면을 살펴볼 수 있다.

 

 

 

 

또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과 아내인 김명애 백영수미술관장, 김윤섭 한국미술경영연구소장 등 작가가 생전에 깊은 친분이 있던 이들이 추억하는 인터뷰 영상도 감상할 수 있다.

2부에서는 194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제작된 105점이 연대기적 구성에 따라 전시됐다.

1940~1960년대는 작가 본인만의 화풍을 정립하기 위한 탐색기로 볼 수 있으며, 이후 작가는 어머니와 아이, 누워서 휴식하는 소년, 마당과 집 등 자신만의 소재적 특징을 그림에 담아냈다.

1953년 ‘제3회 신사실파미술전’에 출품됐던 ‘장에 가는 길’은 원화가 유실되고 필름으로만 남아있었으나 2010년에 재제작된 작품이다.

 

 

 

 

신사실파는 당시 미술계의 정치적 파벌이나 예술 외적인 요소에서 벗어나 조형예술에서의 순수를 표방하는 순수 조형 미술 운동의 일환이며, 이 작품은 전쟁 전후에도 끊임없이 이어졌던 백영수의 창작에 대한 열망을 보여준다.

1960년 작품 ‘녹음’은 백 작가의 예술적 특징인 다양한 시점을 잘 나타낸다.

이 그림은 명암을 통한 원근 구분이 뚜렷하지 않고, 대상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한대로 담아내는데 작품 좌측 하단 나무 밑의 두 사람은 측면에서 본 대로, 중앙의 원경에는 누운 두 사람의 발이 하늘에서 본 시점으로 그려졌다.

뿐만 아니라 아내 김명애 여사를 향한 백 작가의 사랑이 담긴 작품도 곳곳에서 찾을 수 있다.

후반기인 2011년에 그린 작품 ‘별’은 평소 별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 김 여사가 겨울 추위에도 불구하고 매일 별을 보러 가자고 하자 ‘별을 그려줄테니 그만 나가라’며 밤 하늘에 수놓인 별을 그렸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군청색 바탕에 십자가 형태의 별이 촘촘히 그려져있어 빛나는 밤하늘을 보는 듯한 기분이 든다.

또 프랑스에 머물던 시절 작업한 ‘해’는 부인과 늘 함께하던 백 작가가 춥고 습한 작업실에서 추위에 떠는 김 여사를 위해 즉석에서 그린 작품이다.

이날 간담회에 자리한 김명애 여사는 “모든 작품이 다 소중하지만 특히 ‘별’ 그림을 선물 받고는 예술가의 아내로서 보람을 느꼈다”며 환한 미소를 지었다.

이어 “예술가의 가족으로서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직접 보고, 유화 냄새를 같이 맡으며 함께 할 수 있었다는 것이 특권이라고 생각한다”며 백 작가를 추억했다.

수원시립미술관 김찬동 관장은 “이번 전시가 수원 출신이자 신사실파 동인으로만 알려진 작가 백영수에 대해 심도 깊게 연구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라고 기대했다.

한편 수원시립미술관 전시 관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미술관 누리집에서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일 4회, 회당 관람인원을 40명으로 제한하며 1인 최대 4명까지 예약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수원시립미술관 누리집(http://suma.suwon.go.kr)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신연경기자 shiny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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