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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대장지구, 3기 신도시 조성사업 본격화

343만㎡ 공공주택지구 지정
2023∼2029년 2만가구 공급

R&D산업 주력 클러스터 구축
GTX-B 노선 연결 S-BRT 도입
테마형 호수공원 등 친수공간 조성

장덕천시장 “자족 도시로 도약”

 

부천 대장신도시 조성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다.

부천시는 25일 대장동 일대 343만8천16㎡(104만평)가 공공주택지구로 지정·고시됨에 따라 2023년 1단계 우선 분양을 시작으로 2029년까지 2만세대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대장지구를 서부권 기업벨트의 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 70만㎡의 자족용지에 첨단제조 및 R&D산업을 주력으로 하는 ‘김포공항권 산업벨트’와 부천시 전략·지식 산업을 집약하는 클러스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기업 지원 허브를 설치, 기업생태주기별 조닝(Zoning) 등 맞춤형 산업지원 복합서비스를 지원해 일하고 싶은 도시로 조성한다.

지구 내부에는 4차선 이하의 도로를 설치하고 5분 이내에 광역 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휴먼 스케일’의 교통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7천억 원을 투입, 주변 간선 도로망을 확충함과 동시에 GTX-B 노선이 예정된 부천종합운동장역과 김포공항을 연결하는 신 교통수단 S-BRT(Super BRT)를 도입한다.

아울러 시는 대장지구를 굴포천과 소하천 등 풍부한 수자원을 활용한 테마형 호수공원, 생태·교육형 친수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인접한 굴포천 하수처리장과 자원순환센터의 환경기초시설과 관련해서는 협의를 통해 대책을 마련한다.

이밖에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신도시 중 유일하게 주변 도시와 함께 상생 발전하는 신개념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한다. 그 일환으로 인천계양지구와 함께 관련 기관과의 협의체를 운영하여 계장~대장~마곡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 체계를 구축하고, 굴포천을 중심으로 생태 녹지 축을 연결하는 한편, 지식·첨단산업 분야의 벨류체인을 형성한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대장 신도시 조성은 미래 주거문화를 선도하고 경쟁력 있는 수도권 서남부의 중심 자족도시로의 도약”이라며, “시민들과 함께 산업·문화·자연이 공존하는 신도시 건설을 만들어가고, 신도심 및 원도심의 균형발전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부천=김용권기자 yk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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