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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도시공사,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 구축 추진

AI챗봇 서비스 등 로드맵 마련

 

축구장에서의 취업 시험으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비대면 생활양식의 전형을 제시했던 안산도시공사가 이번에는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시민의 각종 민원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안산도시공사(사진)는 각종 민원서비스를 인공지능 로봇인 ‘챗봇’이 도맡아 처리하는 ‘AI챗봇 서비스’를 비롯해 ‘민원방문 제로’, ‘온라인 체육관’ 등의 새로운 비대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공사는 이를 위해 오는 7월31일까지 사업비 7천500만원을 들여 서비스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본격 서비스에 들어간다는 세부 추진 로드맵을 마련했다.

이번에 도입되는 AI챗봇은 공사의 각종 민원을 24시간 연중무휴, 실시간으로 처리하게 된다. 서비스는 카카오톡의 공사 채널에 가입하면 채널 내 대화·학습형 챗봇이 채팅을 통해 민원인의 요구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이를 통해 민원인은 공사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공사가 운영하는 각종 체육시설을 이용하거나 하모니콜(바우처 택시), 페달로(자전거 대여서비스) 등의 서비스 이용방법 안내뿐만 아니라 예약과 환불에 이르기까지 모든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방문제로플랫폼’은 민원인이 시설 이용 등에 필수적인 각종 증빙서류 제출 과정을 없애 무방문, 무서류 처리로 고객 편리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정부의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에 실시간 연동하는 기술을 적용해 민원인이 내야 했던 증빙서류를 공사가 직접 확인하면서 가능하게 된 서비스다. 서비스가 시행되면 거주지 확인과 감면 대상 증빙서류를 확인해야 했던 취미프로그램, 시설 대관, 월 정기 신청과 하모니 콜 회원 등록 등의 절차가 간편해진다.

가정에서 요가, 필라테스, 생활체조, 홈 트레이닝 등 체육프로그램을 시청하며 익힐 수 있는 ‘온라인 체육관’도 개설된다.

공사는 노인과 청·장년, 아동별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유튜브와 네이버TV, 카카오TV, 자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업로드 할 계획이다.

양근서 사장은 “코로나19와 같은 사회적 환경변화와 4차산업혁명이란 기술적 변화에 따라 원격·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비대면 서비스플랫폼 구축에 이어 디지털 행정플랫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산=김준호기자 jh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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