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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 서초-수원 평일도 전용차로제

주말 뿐 아니라 평일 출.퇴근 때에도 경부고속도로 서초-수원구간에서 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고 서초-양재IC 구간이 왕복 8차로에서 10차로로 차선이 늘어나며 양재 IC의 서울방향 진입램프가 폐쇄된다.
또 국지도 23호선 풍덕천4거리-금곡IC도 8차로로 확대되면서 버스전용차로제가 도입되고 풍덕천4거리, 일양약품앞, 죽전4거리, 모란시장4거리 등 상습 교통 혼잡구간의 신호체계도 크게 개선된다.
건설교통부는 경기 용인.수지.죽전.신갈 등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난을 줄이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단기 교통개선대책을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경부고속도로 평일 출.퇴근시 전용차로제 실시 및 양재IC 서울방향 진입램프 폐쇄는 서울시와의 협의를 거쳐, 또 나머지 대책은 내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이는 수도권 남부권 교통대책으로 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 등 도로 9곳, 분당선연장 등 전철 2곳의 건설 등이 추진되고 있지만 이 사업들이 모두 2006년 이후 마무리될 예정이어서 그동안의 교통불편 해소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 건교부는 개선대책에서 경부고속도로 서초-수원구간에서 주말에만 실시하고 있는 버스전용차로제를 평일 출.퇴근 때도 시행하고 광역급행버스도 늘려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또 경부고속도로 잠원-양재IC구간의 차로를 증설, 잠원-반포IC구간은 내년까지 왕복 4차로를 6차로로 확장하고 서초-양재IC구간은 차로를 편도 4차로에서 5차로 확대하되 차로폭을 3.6m에서 3.2m로 좁히고 제한속도를 시속 100㎞에서 80㎞로 줄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경부고속도로 양재IC의 서울방향 진입램프를 폐쇄하기로 했다.
정체가 극심한 국지도23호선 풍덕천4거리-금곡IC구간은 왕복 6차로에서 8차로로 확장하고 버스전용차로제를 도입, 수지 주민들의 분당선 지하철 이용을 유도할 방침이다.
이밖에 풍덕천4거리, 일양약품앞, 죽전4거리, 벽산아파트앞, 모란시장4거리, 용인운전면허시험장 등의 상습정체 교차로는 좌회전 금지, 신호주기 조정 등 신호체계개선과 횡단보도 폐쇄 및 육교 설치 등을 통해 정체 요인을 줄이기로 했다.
건교부 관계자는 "수도권 남부지역 난개발에 따른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장기대책을 세우고 있으며 입주가 본격화되는 2004년말까지의 단기대책을 일단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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