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잦은 설계변경 혈세낭비

道건설본부 대규모공사 10여건 변경
"로비비용 돌려받기 건설업체 관행"

경기도 건설본부가 시행하는 10억원 이상 대규모 공사의 설계가 수시로 변경되면서 완공이 지연되거나 공사비가 당초 보다 수십억이 불어난 것으로 드러나 혈세낭비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1일 도 건설본부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도 건설본부가 시행하고 있는 도로, 하천, 건설 등 대규모 사업 10여건이 1차례 이상 설계를 변경한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 지난 97년 고합건설(주)과 계약한 지방도 316호선 도로정비공사(길이 5.48㎞)는 4차례의 설계변경이 이뤄지면서 당초 공사비 63억에서 27억여원이 증가한 90여억원으로 늘어났다.
지난 98년 6월 주웅건설(주)이 착공한 묵리∼학일간 도로공사(3.54㎞)도 3차례 설계변경을 거치며 공사비가 당초 43억여원에서 65억여원으로 22억여원이 증가했다.
또 98년 10월 고려개발(주)이 착공한 분당∼오포 도로공사(3.8㎞)도 설계가 4차례 변경돼 완공시기가 지난해 10월에서 올 11월로 1년이상 늦춰진 것은 물론 사업비도 204억여원에서 244억여원으로 40억원 가량이 추가 투입됐다.
호성종합건설이 98년 7월 착공한 양곡∼길상 도로공사(6.4㎞)역시 4차례 설계변경을 통해 당초 72억여원의 공사비가 127억여원으로 무려 55억여원의 공사비가 늘어났다.
이밖에 경기도 종축장 건립공사와 경기장학관 증축공사 등도 2차례 이상 설계가 변경돼 각각 8억여원과 1억2천여만원의 공사비가 더 들었으며, 도립노인전문병원 건립공사와 경기도 중소기업지원센터 건립공사, 매송∼송산 도로공사 등도 1차례 이상 설계가 변경돼 공사비가 수억원 가량 추가 투입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수차례 설계변경을 통해 공사비가 대폭 증가한데 대해 K모 건설의 한 관계자는“설계변경은 입찰당시 낮게 잡은 공사비와 로비 비용을 되돌려 받기 위한 건설 업체의 공공연한 관행”이라면서 “대형공사의 잦은 설계변경은 결국 이들의 원가보상을 위해 주민 혈세만 낭비하는 꼴”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도 건설본부 관계자는“공사가 진행되면서 자재가격이 상승하는 등 여러 가지 여건에 따라 설계가 변경되는 경우가 있다”며 “그러나 공사업체를 봐주는 등의 부당 의혹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유명식 기자 yms@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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