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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항, 독립적 기능항이 돼야 한다

평택항은 그동안 명칭과 관리권 및 기능을 갖고 논란이 많았다. 지금도 정체성이랄 수 있는 이 3가지가 확립되지 않아 갑론을박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은 평택시는 물론 경기도로서도 답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명칭과 관리권은 다분히 정치적인 면이 없지 않아 논외라 치더라도 평택항 기능에 있어서는 수도권 등 중부지역에의 역할 문제가 대두되어 조기에 확정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책은행인 한국은행 경기본부가 평택항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조사연구를 하고 그 보고서를 내놓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평택항을 지금의 대안항으로 묶어 둘 것이 아니라 동북아 지역 중추항만으로 확대 조정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지역중추항만(Regional Pivot Port) 이란 것은 중심항(Hub Port)과 피더항(Feeder Port)의 중간규모를 일컫는다. 지역중추항만은 해당 경제권내의 물류수요를 주로 맡게 돼 지역물류 중심지 역할과 피더 서비스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서 상호보완적 관계에서 독립적인 기능이 강조되는 항만이다.
조사보고서는 평택항이 최근 중국의 급성장을 배경으로 세계 3대 교역권으로 부상한 동북아 지역의 중심에 위치해 있고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자유롭게 접안할 수 있는 천혜의 자연조건과 광활한 배후지를 갖고 있어 지역중추항만으로 확대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부연하고 있다. 더욱이 평택항은 중추항만 경쟁에서 살아남고 중국과의 교역에 있어 유리한 조건을 살리기 위해서는 조기개발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 조사연구보고서는 평택항만의 기능 확대를 위해 몇 가지 선결과제를 제시해 더욱 의미가 있다. 이에 따르면 정부재정지원강화, 부두기능재배치, 배후단지ㆍ도시의 조기개발 등 항만 인프라 조기구축 등이다.
한국은행 경기본부가 평택항의 정체성 확립과 기능강화를 위한 연구 조사한 것에 평가하고 싶다. 평택시는 물론 경기도가 기획하지 못하고 파악치 못하는 문제점을 제3자의 입장에서 정확하게 짚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한 것은 가히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겠다. 기초이건 광역이건 간에 한국은행 경기본부의 조사연구 보고서의 내용을 면밀히 검토, 향후 시정 및 도정에 반영할 것을 촉구한다. 아울러 정체성 확립을 서두를 것도 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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