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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개혁 경쟁논리 적용 '禁物'"

"교육부총리 교육개혁 기대된다"

교육부총리란 자리는 왜 이렇게 말도 많고, 탈도 많은지 모르겠다.
이기준, 김효석 파동에 이어 경제관료 출신인 김진표 의원(열린우리당 수원 영통)의 교육부총리 임명을 놓고 일부 교육계와 야(野) 3당이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김 부총리의 등장으로 교육 현장에 지나친 경제적 경쟁논리가 도입돼 혼란과 갈등이 초래될 것이란 이유에서다.
하지만 김 부총리가 교육 수요자 입장에서 계획을 추진할 적임자라며 경쟁력을 중시하는 그의 교육관에 공감하는 의견도 적지않다.
청와대는 대학을 개혁하고 세계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경제를 아는 정치인을 골랐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대학은 곧 사업'이란 노무현 대통령의 교육관과도 맥이 닫는 인사로 보인다.
그러나 지금으로선 어느 것이 정답인지 분간하기 어렵다. 관례도 없고, 가닥도 잡기 힘든 그야말로 난마(亂麻)와 같은 우리의 교육 현실과 너무 흡사한 것 같다.
그렇다고 부총리 문제로 언제까지 화급(火急)을 다투는 교육문제를 뒤전에 제쳐둬야 하는냐는 대목에선 또다른 심각한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지금 우리 교육 현장엔 그 어느 때보다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학교 공개를 재촉하는 정책 혼선이 그렇고, 수능시험 부정과 교사의 학생 답안지 대리 작성같은 사건들이 꼬리를 물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취임 초부터 이처럼 벼랑에 선 교육현실과 맞닥뜨려야 하는 데다, 심한 반발까지 겹쳐 있는 김 부총리의 앞길이 퍽 순탄치 않아 보인다.
지나친 경쟁논리 적용은 갈등과 파행을 초래할 공산이 크다.
따라서 김 부총리는 자신에 대한 우려와 반발의 목소리에 거부의 몸짓을 보이기 보단 정황(情況)하게 귀기울여 듣고, 교육개혁을 위한 장.단기 청사진을 하나씩 그려가야 한다.
혼란과 소음만 있지 도무지 답이 없어 보이는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김 부총리의 최선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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