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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2011년까지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

총 2조1천728억원 투입, 하남-용인-오산 53㎞구간 4-6차선

경기도는 오는 2011년까지 경부고속도로의 도내 구간 교통량 분산을 위해 하남-용인-오산에 이르는 ‘제2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한다.
4일 도에 따르면 도는 오는 2011년까지 총 사업비 2조1천728억원을 투입해 외곽순환고속도로 하남IC-용인-경부고속도로 오산IC(53㎞) 노선으로 ‘제2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한다.
도는 지난 2003년 9월부터 추진해 온 제2경부고속도로를 오는 2007년 착공하고 하남IC-용인(33㎞, 6차로) 1구간에는 1조6천652억원(공사비 9천397억원, 보상비 7천255억원), 용인-오산IC(20.1㎞, 4차로) 2구간에는 5천76억원(공사비 3천774억원, 보상비 1천302억원)을 각각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제2경부고속도로는 민자사업 추진 시 비싼 통행요금과 불투명한 수익보장을 고려해 ‘유로도로법’에 따라 유로도로로 건설할 방침이다.
도는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 재원을 지역개발기금과 광역교통시설부담금, 지방채 발행 등을 통해 조달할 예정이다.
도의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통행에 따른 시간비용은 연간 18조4천억원에서 15조4천억원으로 3조원 줄고, 차량운행비용 역시 18조7천억원에서 15조6천억원으로 현재 경부고속도로 수원-서울구간의 하루 통행량은 17만대로 출퇴근시간 평균 통행속도가 시속 25㎞로 고속도로 기능을 상실했다.
도가 도로투자시설 투자방향설정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물류 및 운송업체 및 종사자 등이 고속도로 지·정체 개선을 위해 ‘고속도로 확충’아 가장 시급하다고 꼽았다.
한편 건설교통부 측은 도의 건설계획에 대해 제2 경부고속도로 건설은 지난 2003년부터 검토를 시작, 지난해 11월 이미 타당성 조사가 끝나 정부의 '수도권고속도로망 건설계획'에 포함된 내용인데도 도가 국가 도로건설 시행구간에 대한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사전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밝혀 마찰이 예상된다.
도 관계자는 “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수도권 남부지역의 난개발로 인한 교통난을 획기적으로 해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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