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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항 동북아 중심지 ‘우뚝’

포승단지 등 배후산업단지 조성, 부두 등 인프라 확충 시급
고속도로와 평택항IC와 산업철도 구축, 원활한 내륙운송 가능

평택항이 배후단지조성과 물류망 확충으로 중국을 비롯한 동북아 중심항으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15일 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평택대학교에서 열린 ‘평택항 활성화를 위한 국제세미나’<사진>에서 평택항은 배후부지와 부두와 하역장비 등 물류인프라가 확충될 경우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서 동북아 중심항으로서 잠재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학규 경기도지사는 이날 환영사를 통해 “도는 외국인기업 전용임대단지 4곳(342만평)과 국제여객터미널 건설 등 2천300여억원을 투자했다”며 “오는 2008년까지 평택항이 국내 제2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평택항은 중국 대련항과 451km, 청도항과 583km 등 중국 경제권과 최단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중국 교류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정 홍 평택지방해양수산청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평택항은 포승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경기남부 24개 공단과 충청권 12개 공단으로 이어지는 풍부한 배후산업단지를 가지고 있어 물류거점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병관 경기평택항만공사 사장도 “최근 도와 충청남도 간 경제자유구역지정 공동추진으로 평택항의 효율성이 극대화될 것”이라며 “기존의 서해안 및 경부고속도로와 국도 6개 노선은 물론 평택항IC, 평택역과 평택항을 잇는 산업철도(27km)가 건설되면 어느 항만보다도 뛰어난 내륙 운송망을 확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도는 이를 위해 ▲종합 항만시설 및 배후단지 조기 개발 ▲해양종합지원센터 및 평택항IC, 산업철도 건설 ▲세계적인 대형선사 및 다국적 기업 물류기지 유치 등의 평택항 발전계획을 수립했다.
한편 평택항 물동량을 보면 2001년에는 전년도 대비 2천137%로 급증했으나 2002년 314%, 2003년 230%로 줄었다.
또 지난해에는 화물처리를 위한 항만시설 공급 부족으로 25% 증가에 그치는 등 항만 인프라 확충, 항만 배후단지 조기조성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안광호기자ahn@kgnews.co.kr
최승세기자css@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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