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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물동량 예측 엉터리"

해양수산부가 동북아허브항만으로 부상하고 있는 인천항의 항만개발과 직결된 향후 물동량을 예측하면서 지역의 실정을 감안치 않고 예측치를 의도적으로 축소했다는 의혹과 함께 시민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25일 인천경실련에 따르면 해양수산부가 항만개발의 재정투자와 직결된 '전국항만 물동량 예측'결과 평택항에 대한 과도한 배려를 위해 인천항의 향후 물동량 예측치를 축소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지난 23일 해양부가 발표한 전국항만물동량 예측결과를 보면 오는 2011년 인천의 경우 컨테이너 처리는 228만TEU로 지난 2000년 예측치인 320만TEU보다 92만TEU가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반면 평택항의 경우는 2011년의 처리량이 149만TEU로 지난 2000년 예측치인 41만TEU보다 108만TEU가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했다.
용역을 맡은 KMI(해양수산개발원)측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인천은 금융국제도시로 만들겠다는 정부계획에 따라 인천항이 산업지원항만보다는 수도권주민의 해양휴식공원 역할과 친수공간으로의 역할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며 "따라서 인천에서 발생하는 화물의 상당부분이 평택항으로 이전하고 평택항은 장래에 수도권 및 중부권화물처리의 핵심항만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KMI의 예측은 북중국 항만과의 정기컨테이너 노선 확대와 직·기항 확대로 인한 인천항 기항 가능성, 연안해운의 중요성 부각, 개성공단과 교역증대 등으로 인천항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현실을 도외시한 결과라는 게 인천지역의 여론이다.
이와 관련 인천경실련 김송원 사무국장은 “현실을 도외시한 선판단을 전제로 인천항의 미래를 결정하게 될 물동량 예측을 확정하려는 것 자체가 의혹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하다"고 지적하고 "의견수렴 절차를 거친 후 예측치를 확정해야 하고 이를 무시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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