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서비스 만족하세요? 안산, 청렴모니터링 콜센터

2008.02.27 20:39:43

담당 직원 친절·청렴도 등 시민에 전화로 만족도 평가

안산시는 전국 최초로 ‘청렴모니터링 콜센터’를 설치하고 지난 19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청렴모니터링이란 인·허가 업무 등 부패개연성이 높은 민원을 샘플링해 담당공무원의 청렴도 및 친절도 등 시민이 느끼는 민원처리 만족도를 전화로 평가하여 모니터링하는 것을 말한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 콜센터 설치에 필요한 예산 및 인력을 감사담당관실에서 확보하고 모니터링 부스를 안산 와~스타디움 내에 설치해 현재 전담인력 3명을 배치, 민원업무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모니터링의 주요 내용으로는 담당공무원의 청렴성과 친절성뿐만 아니라 해당업무를 처리하면서 불편했던 민원애로사항까지도 모니터링 하여 공직기강을 확립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향후 청렴모니터링 제도가 정착될 경우 민원처리 담당공무원들은 본인이 처리한 업무에 대해 시민들에게 평가를 받는다는 경각심을 지니게 되어 민원인을 대하거나 업무를 처리하는 태도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최용락 기자 cyk@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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