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총선 결과 여대야소로 한나라당이 의회 권력까지 차지함에 따라 경기도정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부의 정책기조가 수도권 규제완화·정비 등을 내세우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한나라당이 의회 의석수 000를 차지해 관련 법안 제·개정 등에 상당한 결정권을 쥐게 됐다. 특히 이번 총선에서 한나라당의 압승은 각종 규제완화 등을 요구하는 도정 항해에 희망의 새 항로를 개척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란 기대감을 안겨 주고 있다.
새 정부가 경제활성화, 기업규제완화, 지방정책 강화 등을 언급한 가운데 여당에 힘이 세진만큼 관련 입법이 가속화 되는데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이명박 대통령의 선거공약이었던 한반도대운하 건설 추이에 따라 경인운하 재개도 가속도를 낼 전망이다. 특히 도는 경인운하 사업을 재개해 대운하 전에 시범적으로 운영, 찬·반 여론 추이를 보자는 의견을 중앙정부에 건의한 상태라 이 부문의 실현 가능성에 상당한 무게를 두고 있다.
이밖에 도는 새정부의 지방정치 강화 기조에 따라 도시계획 권한을 넘겨받고 지방교부세법 등 관련 법이 개정될 경우 도의 재정 부담이 줄고 권한은 이양될 것으로 기대, 긍정적인 측면이 많다고 보고 있다.
또 이 대통령의 정책기조를 구체화하기 위해 18대 국회가 규제 완화 관련 입법을 추진 할 경우 도는 수정법과 군사, GB, 농지, 상수원 등 각종 규제에 발목이 잡혀 있어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각종 개발 사업 및 도정 발전에 새그림을 그릴 수 있다. 하지만 18대 국회가 각종 규제완화를 실현화 할 경우 수도권에 혜택이 집중된다는 이유 등으로 비수도권의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문수 지사는 “지금 우리나라는 선진국으로 갈 것이냐, 아니면 후진국으로 몰락할 것이냐 하는 갈림길에 서 있다”며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규제철폐가 필수조건”이라고 강조해왔다.
이에 도는 18대 국회 개원에 따라 도정 운영에 탄력을 가할 주요법령 37건을 제·개정하기 위한 대응전략을 짜는 등 도정이 최대한 많이 반영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