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험 상품으로 정착…‘대책’ 절실

2013.12.18 21:58:55 1면

창업자금 지원·외국인 예약 공용사이트 등 필요
지자체 관리·감독 강화 숙박서비스 수준 높여야

외국인 관광 도시민박업의 현주소

1.제도만 만들면 장땡(?), 발길끊는 외국인 관광객

2. 뒷짐진 생색정책, 골탕먹는 외국인

3.‘윈(win)’-‘윈(win)’ 관광대국, 기본이 시작이다

매년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지만 턱없이 부족한 숙박시설 문제를 해소하고 한국의 가정문화 체험과 교류, 새로운 경제활성화 대책 등으로 도입한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의 표류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이 도입·추진된 지 수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일부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유명무실한 상태에서 정책집행의 최일선에 선 지자체와 공무원들 역시 적극적인 홍보와 활성화 정책은커녕 뒷짐행정으로 일관하면서 빈축을 사고 있는 상태다.

“대다수가 전문적 관광·경영지식을 갖추기보다 남는 방 등을 활용해 문화교류나 자녀 교육 등을 목적으로 ‘외국인민박업소’를 운영하지만 지원이나 홍보가 전혀 없어 자진폐업을 고려하는 게 현실”이라는 한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소 관계자의 지적을 거울삼아 ‘관광대국 대한민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은 없는 것일까.

전문가들은 우선 업소 운영을 원하는 사업자들에게 일정 금액의 창업자금을 지원하거나 외국인 관광객들이 손쉽게 업소를 예약·방문할 수 있는 체계적인 사이트 도입이 필요하다는 데 입을 모은다.

또한 관내 운영 중인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소에 대한 지자체들의 지속적인 관리·감독을 통한 청결상태 및 외국인 대응능력 배양 등을 뒷받침해 외국인 관광객들의 불만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도 시급하다는 진단이다.

이밖에도 외국어 소통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지원은 물론 창업설명회 개최,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운영관련 각종 교육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홍보 등도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분석이다.

결국 당초 정부와 지자체가 손잡고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의 도입 목적과 취지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 추진과 집행이 절대적이라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는 상태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계자는 “호텔이나 모텔 등의 제한된 숙박시설과 달리 한국 가정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문화체험 상품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게스트하우스나 홈스테이 등을 선호하는 젊은 외국인 관광객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정부 차원의 지원과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홍보 활동 등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경기도관광협회 관계자는 “아직까지 활성화가 안 되다 보니 성남이나 안산 등지에서 신고 후 1년도 되지 않아 폐업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일단 시간이 좀 지나봐야 하겠지만 도시민박업 운영자들에 대한 외국인 대응능력 등 지자체들의 관리·운영 체계가 자리잡혀야 활성화 및 발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현재 외국인 관광객의 80% 이상이 방문하는 수도권 등에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외국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숙박업소라는 이유 때문에 지방은 신고·운영을 기피하는 것 같다”며 “문제 개선을 위해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의 전반적인 지원 등을 맡고 있는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상훈 기자 ls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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