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실시한 2013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수사, 단속, 규제기관 중 청렴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특히 병무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정부기관 중 최고의 첨령기관으로 인정받게 됐다.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직유관단체 등 총 65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청렴도를 평가한 결과 병무청은 외부청렴도 8.1점, 내부청렴도 8.54점, 정책고객평가 8.39점으로 세부 평가부문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아 종합청렴도 8.17점을 받아 청렴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러한 성과는 ‘국민에게 신뢰받는 청렴병무청 구현’을 목표로 청렴시책 우수사례 경진대회, 청렴 자가진단 등 자체 실정에 맞는 우수한 반부패 시책들을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불합리한 제도 개선과 비리 발생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예방감사 및 감찰활동 강화 등 내부통제 기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청렴한 조직문화를 정착시켜 온 결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병무청 관계자는 “이번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전 직원이 청렴도 최고기관으로서의 명예와 자부심을 가지고 조직문화를 계승·발전시켜 나가고, 반부패·청렴의식 및 문화를 전 사회로 확산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