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소외지역 운행한다더니”

2014.03.05 22:11:08 22면

화성시 운수협동조합 택시 태반 동탄·병점서 영업
택시업계 “사회적기업 아닌 화성콜택시 증차 꼼수”

<속보> 최근 화성시가 총량제 도입으로 확보한 284대의 신규택시면허 중 일부를 사회적기업의 법인택시로 설립, 운영에 들어갔지만 실효성 논란 등이 일고 있는(본보 3월 4·5일자 22면 보도) 가운데 당초 관내 대중교통 낙후지역 대상 운행계획이던 운수협동조합 택시 절반 이상이 유동인구와 택시수요가 많은 지역에서 영업하면서 비난을 사고 있다.

6일 화성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13년 광활한 면적과 부족한 대중교통망으로 택시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수요에 비해 택시가 턱없이 부족해 이같은 문제를 개선하고자 지난해 30대 올해 15대 등 총 45대의 택시를 증차, 사회적 기업의 일환으로 운수협동조합을 설립했다.

이에 따라 시는 운수협동조합 택시를 관내 대중교통 소외지역인 서신, 남양, 조암, 비봉, 발안 등에 우선 배차해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결하고자 지난 2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그러나 당초 지역 주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 기업으로 관내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우선 배차되기로 했던 운수협동조합 택시 15~20여대 절반 가량이 현재 유동인구가 많은 동탄신도시나 병점역 등에서 영업을 강행하고 있어 기존 택시업계의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택시기사 이모(56)씨는 “운수협동조합이 사업을 개시하면서 관내 대중교통 낙후지역이 아닌 가뜩이나 택시수요가 많은 동탄신도시나 병점역 일대로 배차돼 택시기사들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시민들을 위한 사회적기업의 법인택시 설립이 아닌 시가 밀고 있는 화성통합콜택시 증차를 위한 꼼수였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주부터 기사들을 통해 운수협동조합 택시 활동 지역을 파악중인데 15대 이상이 병점역 일대를 돌며 영업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기존 택시기사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관내 대중교통 소외지역 우선배차 등은 모두 시가 택시를 강탈하기 위한 가면과 연막으로 위장해 만들어낸 작품에 불과하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운수협동조합 사업계획상 관내 어느 지역에 얼마나 배차되야 하는지 정해져 있지만 영업기밀이라 공개하기 어렵다”며 “최근 운수협동조합 택시기사들의 동부권 일대 영업으로 기존 택시기사들과 마찰을 빚어 당초 계획대로 사강, 남양, 발안 등 대중교통 소외지역을 대상으로 배차해 영업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화성=최순철·이상훈기자 lsh@

 

이상훈 기자 ls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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