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의원은 이를 위해 “우선 적자·신설구간부터 인천교통공사가 시영버스를 직접 운영토록 하여 기존 업체들과 서비스경쟁을 벌이도록 하겠다”며 “이런 식으로 민간업체의 독점운영이 깨지고 공영버스가 병행되면 기존 민간업체들도 서비스 개선과 투명성 제고, 버스기사들의 처우 개선에 나서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버스업체들의 노선사유화를 보장하고 있는 현행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을 추진하겠다”면서 “현행 면허기간이 없는 ‘일반면허’ 규정을 기간이 있는 ‘한정면허’로 바꾸거나 비리업체에 대한 면허취소요건을 강화해 사유화된 버스노선을 시민들께 돌려드릴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의원은 이와 함께 “버스공영제와 아울러 대중교통 환승정액제를 확대해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일 것”이라며 “현행 환승정액제를 하루, 일주일, 한 달 단위의 무제한 환승정액제로 혜택을 확대하여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현행 환승제도는 거리와 환승 횟수에 따라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임춘원기자 lc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