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CNG 충전소 대다수 “전세버스 거부”

2014.04.10 21:45:49 22면

52곳 중 37곳, 승용·화물차 등 일반차량 이용 못해
지자체 운영 공영차고지도 마찬가지… 개선 시급

<속보>정부의 CNG버스 대체 권장에도 불구, 고속도로 상 충전소 전무, 지자체의 시내버스 위주 배정 등의 문제가 제기되는 가운데 (본보 4월 9·10일자 1면 보도) 경기도내 CNG 충전소 상당수가 전세버스 등 외부 차량의 충전은 거부하고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0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올 1월 기준 도내 등록된 CNG 버스는 시내버스 6천761대, 시외버스 80대, 전세버스 75대, 마을버스 641대 등 총 7천557대다.

이들 CNG 버스의 운영을 위해 도내에는 지난해 9월까지 수원 6곳, 성남 4곳, 고양 5곳, 남양주 5곳 등 23개 지역에 총 52곳의 충전소가 설치·운영 중이며 이 중 5곳은 공영차고지 내 CNG 충전소다.

하지만 이들 CNG 충전소 52곳 중 무려 37곳은 누구나 이용가능한 일반 주유소와 LPG 충전소 등과는 달리 전세버스나 CNG 겸용 승용·화물차 등 일반 차량에는 전혀 충전해주지 않는 것으로 확인돼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는 것.

특히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영차고지 내 CNG 충전소 9곳 중 수원, 광명, 화성을 제외한 6곳에서도 차고지 이용 차량만 충전이 가능하도록 해 빈축을 사고 있다.

실제 부천시 고강동 A공영차고지 내 CNG 충전소는 차고지를 사용하는 4개업체 230여대의 CNG 버스만 충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부천시 대장동 E차고지와 부천시 상동 F차고지도 같은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전세버스업체 한 관계자는 “가뜩이나 CNG 충전소가 부족한데 대부분의 충전소가 자기들만 이용하도록 하고 있어 충전 한번 하려면 하늘의 별따기 만큼 어렵다”며 “이런 기본적 시스템조차 해결되지 않은 상태서 정부는 무작정 정책을 추진해 답답할 뿐”이라고 말했다.

S지자체 관계자는 “CNG 충전소 운영 및 시내버스 운행 등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우선이라 개인차량이나 전세버스 등은 시 자체적으로 방침을 정해 충전을 해주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도 관계자는 “모든 차량이 충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일부에서 불합리하게 운영하고 있다면 확인 후 조치를 취하겠다”면서도 “지역별 충전소의 관리·운영 권한은 해당 지자체에 있다”며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이상훈기자 lsh@
이상훈 기자 ls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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