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은 19일 중소기업의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의 판로확대를 위해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연계하는 ‘창조혁신제품 통합 유통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상품 특성과 소비자 구매행태에 따라 유통채널별로 동시 또는 단계적으로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실적 우수 제품에는 백화점과 홈쇼핑 등 민간 유통채널 진출과 해외 마케팅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밖에 중소기업유통센터 내 상품소싱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창의적인 중소기업 제품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온라인 유통채널에 입점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중기청은 또 중소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조달시장과 민간 유통시장의 불합리한 거래 관행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억3천만원 미만의 물품 입찰 시 적용되는 최저가 낙찰제의 적용대상을 축소하고, 계약이행능력 심사로 적정가격(낙찰 하한율 80.5%)을 보장하기로 했다.
중기청 관계자는 “통합 유통플랫폼 구축으로 창조혁신제품의 유통시장 진입장벽이 해소되고 내수시장도 확대돼 3년간 중소기업제품 판매가 10조5천억원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훈기자 l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