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장애인콜택시 이어 저상버스도 회피

2015.07.08 21:06:03 19면

道, 올 111대 도입 110억 배정불구
市 구입비 부담·운수사 기피 이유
도입대수 미달·한 대도 없는곳도
“국·도비 지원해줘도 꺼려” 비난

<속보> 경기도내 일부 지자체들이 운영비 등 재정 부담을 이유로 특별교통수단인 장애인콜택시의 법정대수 확보를 꺼리고 있는 가운데(본보 7월 7일자 19면 보도) 장애인 등의 이용편의를 위한 저상버스 도입에도 같은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올해 초부터 교통약자와 일반 이용객의 차별 없는 대중교통수단 확보 등을 위해 사업비 110여억원(국 50%, 도 7.5%, 시 42.7%)을 투입, 수원시 등 10개 지역에 저상버스 총 111대(대당 9천900여만원)를 도입하는 ‘2015년도 저상버스 도입 및 활성화 지원 계획’ 사업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지난달 말 현재 의정부만 계획한 2대 모두를 도입했을 뿐 고양(6대), 수원(10대), 부천(15대) 등은 아직 도입 대수에 미달, 33대만 도입되는데 그치고 있다.

그나마 이들 지역은 나은 편이다.

용인, 안산, 평택, 파주, 포천, 화성의 경우 지자체는 재정 부담(대당 구입 부담액 4천여만원)을, 도입 후 운영해야 하는 운수업체는 유지·관리비(연간 대당 1천900여만원) 부담을 이유로 들며 단 한대도 도입하지 않고 있어 불만을 사고 있는 것.

지자체 한 관계자는 “저상버스 한대 가격도 만만치 않지만 도입 후 유지·관리비용 때문에 운수업체에서 기피하고 있다”며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저상버스가 필요하지만 예정된 대수를 모두 도입하기란 사실상 어려움이 많다”고 털어놨다.

이에 도지체장애인협회 관계자는 “국비와 도비가 지원되는데 예산 문제로 저상버스 도입자체를 꺼리고 있다는 건 너무 무책임하다고 생각된다”며 “예산확보를 위한 계획과 저상버스 도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조속히 세워야 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지자체 마다 예산 부담도 영향이 있겠지만 저상버스는 일반 버스보다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어가 운수회사 차원에서도 도입을 꺼리고 있다”며 “아직까지 저상버스 도입률이 저조한 건 사실이지만 아마도 하반기때 주로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이상훈기자 lsh@

 

이상훈 기자 ls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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