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까지 찾아간 권선구 주민들 “실외체육시설 전면 백지화” 요구

2020.11.16 18:22:29

김진표 의원실·더불어민주당사에 성명서 등 전달

 

수원시의 체육시설(권선동 225번지, 1만7072㎡) 조성에 반대하는 권선구 주민들이 이번에는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수원아이파크시티 입주민으로 구성된 ‘실외체육시설비상대책위원회’ 소속 20여 명은 16일 오전 여의도 국회 앞과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연달아 기자회견을 열고 “체육시설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또한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수원시무)실과 더불어민주당사에도 준비한 주민들의 성명서와 서한 등을 전달했다. 

 

비대위 김정윤 부위원장은 “지난 10월초 수원시청 앞에서 집회를 했고, 꾸준히 염태영 수원시장 면담 및 공사 관련 주민 간담회를 요청했다”면서 “그럼에도 면담은 안 이뤄지고, 간담회는 형식적으로 진행돼 이렇게 여의도까지 찾아왔다”고 설명했다.    

 

비대위의 가장 큰 요구사항은 “강행 중인 공사를 멈추고, 원점에서 주민 의견수렴 절차와 간담회 등 제대로 된 행정절차를 다시 시작하자”는 것이다.  

 

김 부위원장은 “시에서는 공사 배경을 설명했다고 언론을 통해 밝히고 있지만, 그것은 설명과 이해를 위한 간담회가 아니라 일방적 통보였다”고 했다.

 

이어 “주민들이 따로 의견수렴을 해본 결과 97%가 반대했다. 그런데도 무슨 명분으로 주민들이 원하는 체육시설이라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그것은 특정 동호인들을 위한 체육시설일 뿐, 주민이 원한 것은 다목적 실내체육관이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비대위 측은 축구장·족구장·테니스장 등이 생길 경우 주차난과 소음·빛 공해는 물론, 인근 유치원과 초·중학교를 다니는 아이들의 안전까지 위협받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수원시는 국방부와 함께 군 소유 관련시설용지인 이 부지에 길이 90m, 너비 45m 크기의 축구장과 족구장 2개 면, 테니스장 5개 면 등 생활체육시설 조성을 위한 공사를 지난달부터 시작했다.

 

국방부가 먼저 9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해 부지 정비를 위한 공사를 시작했고, 시는 올 연말 기반시설 조성공사가 마무리되면 내년 6월까지 17억여 원의 예산을 들여 인조잔디와 조명 등 부대시설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공사를 일시 중단했다가, 지난 3일 수원시는 보도자료를 내고 "11월 초부터 공사를 계획대로 진행한다"며 강행 의사를 밝혔다.


또한 "주민들이 우려하는 사안(주차난과 소음·빛 공해)에 대한 대책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고 했다.

 

수원시는 등주(등을 달기 위해 세운 기둥) 높이와 조명 방사각을 조절하고, 체육시설 이용 시간은 밤 9시로 제한, 아파트 방향으로 소음차단 방음수를 심어 소음을 최소화하겠다고 했다.

 

이어 체육시설 내 40면 규모 주차장을 조성하고, 현대산업개발과 인근 주차장 부지 활용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보행자 안전을 위해 불법주정차 단속 카메라도 추가 설치를 검토한다고 했다.
 
하지만 수원시가 낸 이 입장은 주민들이 요구하는 '실외체육시설 전면 백지화'와는 거리가 먼 데다, 주민과 소통 없이 강행이 지속되면 주민들의 반발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날 비대위가 여의도 집회 때문에 자리를 비운 사이공사 차량이 들어왔고, 주민들이 몸싸움을 해 돌려보냈다고 비대위 측은 전했다.  

 

김 부위원장은 "시의 말대로 정말 주민이 원하는 시설이라면 이렇게까지 반대하지 않는다. 주민이 원한다고 하면 그 데이터를 보여주고, 우리를 만나 대화로 이해·설득시키면 될 일인데, 만남도 거부한 채 강행 입장만 내세우니 답답하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유연석 기자 ]

유연석 기자 ccbb@kgnews.co.kr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