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사르습지 훼손" vs "교통난 해소" 평행선…진척없는 시흥 '배곧대교'

2021.11.24 17:34:15 1면

[배곧대교 설립 현황과 문제점 (上)]
습지보전지역 지정 이후 건설 추진
시민단체 "국제협약에 위반" 반대

시행사, 친환경 해상교량 피해 줄여
주민들 "아암대로 체증 분산…필요"

 

시흥시 배곧신도시와 인천시 송도신도시 개발이 가속화됨에 따라 인구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교통문제 역시 대두된다. 교통난 해소를 위해 배곧대교 건설이 추진되고 있지만, 환경·행정적 원인 등으로 인해 진척이 없다. 배곧대교 설립 현황과 문제점을 짚어본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上) "람사르습지 훼손" vs "교통난 해소" 평행선…진척없는 시흥 '배곧대교'

(下) 제3 경인고속화도로 보전금 문제도 대두…기약없는 '배곧대교' 건설

 

배곧대교 건설을 두고 환경단체와 시흥시 배곧·인천시 송도 주민들간의 입장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배곧대교는 2013년부터 추진된 사업으로 2015년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사업성적정성 심사(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바 있다.

 

그러나 인천 환경단체인 송도습지보호지역·람사르습지보전대책위원회는 배곧대교가 건설될 경우 람사르습지(서식지) 훼손이 우려된다며, 건설을 반대해 답보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환경단체는 배곧대교가 소래대교와 제3경인고속화도로를 연결함에 따라, 현재 계획안인 해상교량 방식으로 건설될 경우 철새 서식지인 인근의 송도갯벌습지를 훼손한다는 점을 이유로 대교 건설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배곧대교는 제2수도권순환고속도로와 달리 송도갯벌습지(2009년)와 람사르습지(2014년)가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계획됐다. 검토할 가치가 없다”며 "국제협약과 법으로 약속한 것을 어기고 보호지역을 훼손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강력히 반대를 표명하고 있다.

 

반면, 시행사인 (가칭)배곧대교주식회사는 전문가 자문 및 습지 및 조류 영향 최소화 공법 사례를 도입해 점유면적 최소화 등 친환경 해상교량을 건설해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시흥·인천 주민들은 교통난 등을 호소하며 배곧대교가 조속히 설치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반드시 배곧대교 건립돼야 한다”, “교통이 불편해서 미치겠다”, “송도 교통 해결해야한다. 아암대로 교통체증 분산 위해서 배곧대교가 반드시 필요하다” 등 배곧대교 조기 착공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배곧대교 건설을 위한 민원도 폭증하고 있다.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7~9월 3개월간 경기도에 접수된 3만5900건 민원 중 배곧대교 시도노선 지정 요구 관련 민원은 1만1500건으로, 전체 32.8%를 차지한다.

 

인천 송도 주민들도 환경부와 인천시에 배곧대교를 설치해달라는 민원을 내며 집단행동을 하고 있다.

 

시흥시도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배곧과 송도를 잇기 위해 배곧대교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시가 진행한 용역연구 결과에 따르면, 배곧대교로 인한 총 편익은 30년간 운행될 경우 통행시간, 차량운행비용, 교통사고비용, 환경오염비용 등 항목에서 총 1조5894억의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처럼 배곧대교 건설을 놓고 환경단체와 주민 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대립을 막을 열쇠는 환경부가 쥐고 있다.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은 지난달 19일 배곧대교 민간투자사업의 시행자인 (가칭)배곧대교주식회사로부터 전략 및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서(본안)를 받아 검토하고 있으며, 다음달 중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한편, 배곧대교는 시흥 배곧신도시와 인천 송도국제신도시 사이의 해상구간을 횡단해 두 도심을 연결하는 1.89㎞의 왕복 4차로 교량으로 사업비 1904억이 투입되는 민간투자사업이다.

 

[ 경기신문 = 이지은 기자 ]

이지은 기자 jieun@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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