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尹 내각 추가낙마' 공세…국힘, 방어 태세 속 고심

2022.05.04 15:17:11 4면

민주, 정호영·한동훈·원희룡 낙마 공세…한덕수 사퇴 요구도
국힘, 韓 조속한 인준 촉구 '엄호'…정호영은 '고심'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 사퇴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내각 추가낙마의 압박 수위를 높이며 공세에, 국민의힘은 방어선을 구축하며 엄호 태세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김인철 후보자보다 심각한 결격사유를 주렁주렁 달고 있는 후보자들이 수두룩하다"라며 "특권 찬스 끝판왕 정호영, 검찰 소통령 한동훈, 법카 농단 원희룡 후보자 모두 국민의 퇴장 명령을 따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권 출범도 전에 인사 참사, 인사재앙이 시작됐다"라며 "불법, 특혜, 비리 의혹으로 점철된 인사들로 내각을 꾸린 윤석열 당선인의 자업자득"이라고 비판했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김인철 후보자보다 죄질이 나쁜 정호영 후보자는 아직도 버티고 있다"라며 "보건복지부에 출근할 생각 말고 경찰에 조사받으러 가는게 어떻겠느냐"고 비꼬았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에서는 전날 인사청문회를 마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사퇴 요구도 나왔다.

 

윤 비대위원장은 "국민의 심판은 이미 내려졌다. 국회 인준까지 갈 것도 없다"라며 "한 후보자는 즉각 자진사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한덕수 후보자의 공직 퇴임 후 김앤장 근무 이력 등 의혹을 언급하면서 "다시 한번 말하지만 2013년 김용준, 2014년 안대희 총리 후보자의 낙마 이유는 '전관 특혜' 때문이었다"며 우회적으로 사퇴를 압박했다.

 

총리 후보자는 장관 후보자와 달리 국회 본회의 찬반 표결을 거쳐야 한다. 민주당은 절대 과반 의석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임명동의안을 부결시킬 수 있다.

 

민주당은 내부적으로 한덕수 후보자를 '부적격 인사'로 규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 정부 초대 총리 후보자에 대한 낙마를 강행했다가 역풍이 불 우려도 있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국민의힘은 한 후보자의 조속한 국회 인준을 촉구하며 엄호 태세에 들어갔다. 또한 김 후보자의 자진 사퇴 후 다른 장관 후보자들의 추가 낙마는 없다며 방어선을 구축한 모양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열린 정호영 보건복지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등의 청문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집단 퇴장한 것을 언급하며 "도 넘은 갑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처음부터 낙마라는 답을 정해놓고 자신들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집단 퇴장하는 건 의원으로서의 책임 방기이자 퇴행적 정치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민생 위기가 심각한 가운데, 국민은 조속한 국가 위기 극복을 위한 국정 안정을 바라고 계신다"라며 "민주당이 계속 새 정부 발목잡기로 일관한다면 민심의 거센 역풍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동 수석대변인은 전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 지도부는 윤석열 정부의 인사청문회에 '낙마'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청문회장에서 민주당 위원들은 '낙마'에 초점 맞춰 새 정부 출범 발목잡기에 여념이 없다"라면서 "검수완박 입법폭거를 이어가는 민주당이 새 정부 출범까지도 가로막아 국민들을 불안하게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정 후보자를 두고 고민이 깊은 모습이다.

 

첫 낙마 후 추가 낙마가 이어질 경우엔 새 정부의 정상적인 출범이 지연돼 타격을 입는 것이 불가피하다. 그렇다고 악화하는 여론 속 임명을 강행할 경우 지방선거에서 역풍을 맞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당내에서는 정 후보자에 대한 사퇴 목소리도 분출되고 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저희는 조국의 그림자도 밟으면 안된다. 그게 정권교체를 해주신 국민들에 대한 도리"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정 후보자도 자진 사퇴하셔야 된다"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정 후보자의 자녀 의혹에 대해 "이해충돌, 이해상충 문제"라면서 "공직을 수행하기에 결격사유가 된다고 본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북대병원장을 할 때 불공정 제도를 자기가 만들었는데 아무 반성이 없고 '나는 특혜도 없었다'고 한다. 그러면 여기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입장이 뭔지 국민들이 궁금해한다"라며 "불공정한 제도를 불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건지 국민들이 궁금해하고 여기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배덕훈 기자 ]

배덕훈 기자 paladin703@kgnews.co.kr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