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리도시공사(사장 김재남)는 ‘구리아이타워 건립사업’ 등 3개의 대형사업을 추진하면서 구리시 개발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이 사업들은 구리도시공사가 주관하여 구리시 실정에 맞게 진행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대상 사업은 갈매동545에 건립 중인 ‘갈매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 인창동673-1에 추진 중인 ‘구리랜드마크타워 건립사업’, 수택동882에 추진 중인 ‘구리아이타워 건립사업’ 등이다.
갈매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은 2024년 1월에 준공 예정으로, 약 2400여 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어 그 중요도가 높다고 하겠다.
구리도시공사는 2019년 11월 민간사업자 공모를 실시, 성공적으로 사업을 주도하여 현재 지하층 골조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약 4300㎡(1300평)규모의 창업지원센터가 구리도시공사로 기부채납되어, 구리시민, 특히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오픈형 광장과 스트리트형 상가가 설치되어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상당한 기여를 할 전망이다.
구리랜드마크타워 건립사업은 2020년 5월 민간사업자 공모를 실시했고 2022년 1차 지방재정투자심사를 통과하여 본격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2023년 상반기 착공 예정으로, 민간사업자가 지상연면적의 약 25%(1만 2818㎡)를 문화체육시설로 조성하여 구리시에 기부채납 하도록 되어 있다. 음악문화관, 도서문화관, 인공실내암벽장, 키즈 스포츠 시설 등이 설치될 예정으로 구리시민 누구나 즐길 수 있다. 기존 중앙선과 개통 예정인 별내선이 접하는 초 역세권에 49층 규모로 건립되어 명실상부한 구리시의 랜드마크가 될 예정이다.
구리아이타워 건립사업은 2021년 12월 민간사업자 공모를 실시했으며 2022년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으로 ‘혁신성장센터’가 설치될 예정이다. 소규모 기업들의 성장에 촉매 역할을 할 거점시설을 계획한 것이다.
연면적 약 1만 500㎡규모로 조성하여 민간사업자가 구리도시공사로 기부채납하는 혁신성장센터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협력하여 청년창업사관학교 구리캠퍼스 등을 유치하여 경기북부지역 창업 및 혁신성장을 도와줄 앵커시설로 계획될 예정이다.
또한 연면적 약 5800㎡규모로 조성하여 민간사업자가 구리시로 기부채납하는 문화체육시설에는 영어도서관, 여성 및 실버 교육시설, 운동시설(실내암벽장등)등이 설치된다. 특히 49층에는 스카이컬처라운지가 자리하여 시민들에게 고공경관을 제공할 예정이다. 저층부 광장은 열린공간으로 계획되어 주변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상권을 활성화하여 지역경제를 견인할 한 축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 경기신문 = 이도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