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도시철도 역사 안에 설치된 엘리베이터 수가 턱없이 부족해 엘리베이터를 확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3일 인천지하철 안내도를 분석한 결과, 송도달빛축제역과 인천시청역을 제외한 나머지 노선은 엘리베이터가 1대 고장 날 경우 교통약자가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유동 인구가 많은 부평역을 예시로 들면, 지하철 방향에 따라 엘리베이터가 한 대씩 밖에 없다.
부평시장 방면 쪽 엘리베이터가 고장 날 경우 교통약자들은 부평시장 방면 지하철을 이용할 수 없는 셈이다.
신규 엘리베이터로 교체하거나 점검할 때도 마찬가지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 없는 교통약자들은 한 개역을 더 가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야 한다.
공사는 엘리베이터의 내구연한을 20년으로 보고 있는데, 부평역의 경우 2015년 엘리베이터가 설치됐고 곧 내구연한이 종료된다.
다른 역도 상황은 비슷하다.
역사에 엘리베이터가 가장 많은 인천시청역의 경우도 엘리베이터 한 대가 고장나면 다른 엘리베이터를 찾아가야 하는 불편이 있다. 열차 방향이 다른 곳을 경유해서 돌아가야 한다.
장애인은 직원에게 쉬이 도움을 받을 수도 없다. 전동휠체어의 무게는 100㎏에 달하는데 직원이 이를 들고 옮기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공사는 엘리베이터 확충이 더딘 이유로 예산을 꼽는다.
인천1호선 승강장 이동편의시설 확충사업을 벌이고 있긴 하나 현재 계획된 예산상 1년에 설치할 수 있는 대수가 2~3대에 불가하다고 했다.
장종인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무국장은 “엘리베이터가 한 대 고장 나더라도 대체해 사용할 수 있거나 이동할 수 있게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며 “최소한 장애인들이 헛걸음을 하지 않게 촘촘한 안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사는 “장애인 이동편의를 위해 엘리베이터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만 예산이 한정돼 있어 쉽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소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