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전기차 보급률 2050년 97% 목표…내연차 없어져 가능해

2024.05.01 17:08:03 인천 1면

4월 말 전기차 보급률 2.4%, 4만여대 불과…2050년에는 97%까지 전환 목표

 

인천시 전기차 보급률이 2.4%에 불과한데 2050년 목표는 97%다.

 

대부분의 자동차를 친환경차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전환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1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인천지역 전기차 등록대수는 4만 2447대다.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는 173만 6784대로 2.4%에 그친 수준이다.

 

올해 시의 전기차 목표 보급대수는 1만 3761대다.

 

지난해 보급한 6953대보다 2배 가량 높은 수치다.

 

이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계획과 맞물린 목표로 지난해 목표대수도 1만 4000대에 달했다.

 

하지만 목표대수의 절반도 채우지 못했다.

 

올해도 상황은 마찬가지일 전망이다.

 

지난달 기준 인천지역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수는 1000대가 되지 않는다.

 

시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도 보급대수가 1000대 미만이었던 것을 감안해 올해도 지난해 수준일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시의 올해 친환경 자동차 보급확대 예산도 줄었다.

 

환경부가 최근 전기차 보조금 축소를 골자로 ‘2024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 방안’을 내놨기 때문이다.

 

시의 올해 전기차 구입 보조금 예산은 직접사업비 914억 4120만 원, 군·구 지원금 약 2억 원에 지난해 이월금 약 27억 원을 더한 940억 원이다.

 

예산 기준 전기차 구입 보조금은 국비 400만 원에 지방비 300만 원으로 700만 원이 지급되는데 70여 종의 전기차 모델에 따라 다르다. 최소 268만 원에서 최대 1006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지난해 최대 보조금 1030만 원보다 적어졌는데 환경부 개편 방안에 따라 전기차 1대당 국고보조금 평균치는 지난해 국비 500만 원에서 올해 400만 원으로 20%가량 줄었다.

 

시 보조금도 지난해 350만 원에서 올해는 300만 원으로 50만 원 낮아졌다.

 

시는 전환속도가 더딘 이유로 전기차의 충전속도 등 배터리 문제와 차량 가격에 따른 불안정한 시장 상황을 꼽았다.

 

하지만 오는 2050년까지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로의 97% 전환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자동차업계가 더이상 연료를 연소시키는 내연기관 차량을 개발하지 않아 25년 후에는 전기차 대체재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시 관계자는 “매년 보급 목표대수를 정할 때 2050 탄소중립 계획 수송분야에 전기차 보급이 들어가 목표대수가 높다”며 “아직까지 전기차 시장의 기술이나 인프라가 만족스럽지 않은 상황이라 차츰 상황이 나아지면 보급 속도도 오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배터리나 가격 이슈 등 당장의 전기차 문제도 업계자체에서 개선이 되고 있는 상황으로 2050년에는 친환경차로 모두 전환되는 게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

유정희 기자 tally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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