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내수 부진과 원가 상승 등 악재 속에서도 해외 식품과 바이오 사업 성장에 힘입어 지난 3분기 수익성을 지켰다.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매출 4조 6204억 원, 영업이익 2764억 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0.4% 증가했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0.4% 감소한 7조 4143억 원의 매출, 5.1% 증가한 4162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부문별로 보면 식품사업 매출은 2조 9721억 원으로 1.1%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1613억 원으로 31.1% 줄었다. 내수 소비 부진과 원가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 사업 매출이 1조 5690억 원으로 6.1% 감소했다.
해외 비중이 식품사업 매출의 절반 수준을 차지했다. 해외 매출은 1조4031억원으로 5.1% 늘었다. 유럽 시장 매출이 40% 증가했고 대형마트 체인 판매가 확대돼 오세아니아 지역 판매도 24% 늘었다.
북미에서는 주력 제품인 만두와 피자 매출이 각각 14%, 11% 증가했다. 올해 들어 3분기까지 비비고 만두 매출 증가율이 33%에 달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올해 4분기에 다양한 콘텐츠와 협업해 비비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글로벌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바이오 부문은 매출이 1조 694억 원으로 1.1% 늘었고 영업이익도 824억 원으로 74.9% 증가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과 사료용 알지닌 판매가 각각 21%, 35% 늘며 실적을 견인했다.
이 관계자는 “바이오 사업 부문에선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끄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발굴하고 사업 품목을 고도화할 방침”이라고 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매출 5789억 원과 영업이익 327억 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 판가 및 판매량 하락으로 매출은 소폭 줄었으나, 사업 구조 및 생산성 개선 등을 통해 지난 분기에 이어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4분기에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들과의 협업 등을 통해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계속 발굴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고도화할 방침이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