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시티타워가 이번엔 비행안전성 검증에 가로 막혔다.
6일 이용우(민주·서구을) 국회의원은 청라 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청라시티타워 건립에 어깃장을 놓는 국토교통부에 강력한 유감을 표했다.
지난해 국토부 산하기관인 서울항공청은 청라시티타워의 시공사 입찰공고를 앞두고 비행안전성 검증에 나섰다.
그보다 앞서 지난 2012년, 2017년, 2021년 세 차례에 걸친 건축허가 과정에서 관계기관 의견조회때는 별다른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으나 갑작스레 안전섬 재검증에 나선 것이다.
이로 인해 행정절차는 중단됐다.
검증 결과 안전한 범위 내 비행절차를 변경하면 청라시티타워의 원안 높이대로 추진이 가능하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 서울항공청이 또다시 비행안전성을 추가 검증해야 한다고 입장을 번복했다.
서울항공청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 하여금 안전성 검토 용역을 시행하도록 하고, 서울항공청이 이를 다시 검증해야 원안 높이에 동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주민들의 반발이 터져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용우 의원은 “앞서 수차례 관계기관 의견조회에서 침묵하다가 뒤늦게 안전성 검사를 추진한 것도 문제지만, 결국 행정절차를 멈추고 수개월의 시간을 들여 안전성 검사를 시행해놓고 또다시 추가 검사가 필요하다는 상황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근본적인 원인은 국토부에 있다”며 “청라시티타워 건립을 맡은 LH와 이번 사태를 야기한 서울항공청 모두 국토부의 산하기관으로 그동안 국토부는 무엇을 했단 말인가. 이 모든 문제는 국토부가 풀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국토부에 서울항공청 관계자를 감사하고 문책할 것과 LH의 신속한 시공사 선정 및 착공을 추진하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시티타워가 원안 높이대로 조속히 추진되지 않을 경우 국회에서의 문제제기는 물론, 감사원 감사청구와 형사 고발 등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청라시티타워는 청라국제도시가 조성될 때부터 예고된 랜드마크 건축물로써 높이 453.3m의 세계 전망타워 6위 규모로 세워질 예정이었다. 당초 2009년에 착공할 계획이었으나 금융위기와 시공사 선정과 각 기관 간의 분담금 문제를 겪었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