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교통안전지수 B→C→D등급으로 하락…대책은 ‘감감무소식’

2025.05.11 11:12:04 14면

2021년부터 지속 하락세에 개선율 –1.77%
부서 간 업무 아니라며 대책 마련은 방치
전국 구 중 1위 차지한 계양구와는 대조적
“안전교육, TF 구성 위한 노력 등 필요”

 

인천 남동구의 ‘교통안전지수’가 곤두박질치고 있지만 대책은 감감무소식이다.

 

부서 간 관련 업무가 아니라며 떠넘기는 사이 안전은 방치되고 있다.

 

한국도로교통공단이 지난해 말 발표한 ‘전국 기초자치단체별 교통안전지수’에 따르면 남동구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매년 B, C, D등급으로 연속 하락했다.

 

교통안전지수는 교통사고·사상자 수를 기초로 인구와 도로연장을 고려해 각 지자체의 교통안전도를 평가한 지표다. A(최우수)부터 E까지 5개 등급으로 구분된다.

 

남동구는 지난 2023년에 전국 69개 구(區) 중 50위에 머물렀다.

 

전년 대비 개선율은 오히려 1.77% 떨어졌다. 옹진군을 제외한 인천 9개 군구 중에서도 최하위 순위다.

 

특히 ▲사업용 자동차 ▲자전거 및 이륜차 ▲보행자 ▲교통약자 ▲운전자 ▲도로환경 등 6가지 영역 중 사업용 자동차 부분(E등급)이 가장 취약하다.

 

세부적으로는 ‘버스’ 항목이 100점 만점 중 41.27점에 불과했다.

 

전체 구(區) 평균(76.55점)과 비교하면 남동구는 이보다 2배 가까이 낮은 수준이다.

 

‘버스’와 관련된 교통사고 위험 등 안전 문제가 전국 평균 대비 심각하다는 신호다.

 

장덕수 남동구의원은 “사업용 자동차는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더욱 철저한 대비가 요구된다”며 “특단의 조치와 대대적인 교통사고 위험요소 제거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업용 자동차 운수 종사자와 관련 회사에 대한 행정 제재 및 정기 교육 등 도입, 경상도의 제로화 운동 등을 검토해야 한다”며 “안전도 향상을 위해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남동구의 취약한 부분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도 덧붙였다.

 

이같은 지적이 이어지고 있지만 남동구는 문제를 개선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교통안전지수는 교통사고 취약영역을 파악하고 안전정책 등에 활용토록 마련됐다. 한국도로교통공단도 매년 이 지수를 산출한 결과를 각 지자체에 전달하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1차적으로 시, 도에 결과를 담은 책자를 배부하면서 각 군구 등 기초자치단체에 책자가 가도록 수량을 함께 전달하고 있다”며 “2권씩 배포 협조해 달라는 공문을 시도에 보낸다”고 설명했다.

 

이에 인천시는 각 군·구에 책자를 배포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교통안전도가 하락하는 상황에서 주민과 ‘최일선’인 구도 개선책 마련에 힘을 써야 하지만 남동구는 업무 영역을 갈라 부서 간 서로 넘기거나 시, 경찰에 책임을 넘긴다는 비판이 나온다.

 

남동구 관계자는 “우리 팀은 법규 준수 미이행 시 처분, 인허가 업무 등을 하고 있다”며 “운수 종사자 등에게 의무 이행 고지, 안전 교육 요구 공문 전달과 같은 일을 하고 있지만 (개선을 위한) 안전 교육 등을 실제로 하는 권한은 인천시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2023년에 전국 구(區) 중 1위를 차지한 계양구(83.70점)는 교통안전지수 관련 전담부서가 있는 건 아니어도 교통행정팀에서 관련 정책을 총괄하고 있다.

 

어린이 통학로 개선, 교통안전시설 등 인프라 구축 위한 예산 투입, 도로환경 정비 등에 초점을 둔 정책으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지인 기자 ]

유지인 기자 leah117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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