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정부의 방산 정책을 대표적으로 수혜한 한화그룹이 정권 교체 가능성 앞에서 새로운 변수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 주도로 성사된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K-방산’ 프레임은 새 정권에서 과잉 보호 논란으로 번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화그룹은 지난 2년간 윤석열 정부의 국방력 강화 기조 속에서 가장 큰 정책적 수혜를 입은 기업 중 하나다. 2023년 산업은행이 주도한 대우조선해양 인수전에서 유력 경쟁자 없이 인수 우선권을 부여받았고, 이후 방산 부문을 계열 핵심으로 재편하며 'K-방산'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했다.
당시 윤 대통령은 “방위산업을 수출 산업으로 키우겠다”며 국방수출 확대 의지를 밝힌 바 있으며, 국방부와 산업부는 수차례에 걸쳐 한화를 ‘전략 파트너’로 공개 언급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등 주요 계열사는 중동, 동유럽, 동남아 방산 프로젝트 수주를 연이어 따내며 주가도 크게 상승했다.
그러나 정권 교체가 현실화될 경우 이 같은 ‘정책 의존형 성장’ 구조가 단점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차기 정권이 국방 예산을 재조정하거나 방산 관련 인사·입찰 절차에 공정성 검토를 강화할 경우, 현재의 독점 구조는 문제로 부각될 수 있다.
특히 대우조선 인수 과정은 야권과 시민단체 일각에서 “졸속 매각”, “정책 유착”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사실상 단독으로 인수 구도를 설계했고, 경쟁 입찰도 없이 진행돼 공정성 문제를 지적받았다. 정권 교체 시 이 과정이 국정조사나 국회 청문회 대상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권 변화에 따라 대규모 군수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가 달라지면, 한화 방산 계열사의 성장 전략은 조정을 피하기 어렵다. 한화는 방산을 중심으로 전사적 투자를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라, 사업 리스크가 그룹 전체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한화는 정부와 전략적 보조를 맞추며 방산 경쟁력을 키웠지만, 정권 주도의 성장 모델은 정책 지형이 바뀌면 큰 약점이 된다”며 “정권 교체가 현실화되면, 정치적 거리두기 전략과 대외 사업 다각화가 시급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