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는 공공행정 효율성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업무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기술을 확대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이날 도는 도청에서 ‘AI 업무자동화 시스템 확대 구축사업’ 중간보고회를 열고 언론·감사·법무·의회행정 등 7개 분야에 시범 적용 중인 RPA 시스템의 운영 현황과 성과를 점검했다.
도는 지난 1월부터 수요조사와 과제 발굴을 통해 12개 부서, 16개 과제를 조사했으며 내부 검토와 외부 컨설팅을 거쳐 최종 7개 과제를 선정했다.
주요 과제는 ▲인터넷 기사 수집·공유를 자동 처리하는 언론보도 모니터링 시스템 ▲보도자료 파일 자동 통합 및 뉴스포털 게시 등이다.
또 ▲전자세금계산서 진위를 자동 판별하는 감사업무 보조 도구 ▲의안 접수 및 관리 기록부 작성을 자동화한 의회행정 지원 시스템 등이 있다.
중간보고회 참석 직원들은 “야간·휴일까지 투입돼 처리하던 단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해 업무 부담이 크게 줄었다”고 평가했다.
도는 올해 말까지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시스템을 개선하고 본격적인 실무 적용에 나설 계획이다.
김기병 도 AI국장은 “공공행정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업무자동화는 AI로 인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복 행정업무를 자동화하고 행정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해 도민 중심의 고효율 행정을 실행할 수 있는 AI기반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김우민 기자 ]